정몽주는 단심가로서 자신의 굳은 뜻을 표명했다는 이야기이다.
하여가와 단심가는 현전 시조집 중에서 가장 시조의 작자를 믿을 수 있는 김천택이 엮은 원본인 청구영언에도 작자가 이방원과 정몽주로 나타나 있어 비교적 믿음성이 있는 것이다.
조선초기의 시조라는 것도 태반 믿음성이 박약하다
시조음악의 변화를 주도하고, 가곡 중심의 연행문화를 형성하며, 가집을 편찬하는 등 조선 후기 시조문학의 변화에 주도자 역할을 하였다. 가객은 18세기 중반을 전후하여 시조를 가창하면서 시적 재능을 가지고 창작자로서도 활동한 김천택, 한유신 등 가객 시인과 전문 음악가로서 가창을 주로 하던
시조의 음악적 측면에 대한 부분은 논외로 하고 중인가객시조의 국문학적 측면에서의 족적에 초점을 맞출 것이며 사설시조는 다음 조에서 다루게 될 것이므로 본고에서는 다루지 않을 것이다.
이러한 범위 내에서 중인가객들에 의해 편찬된 《청구영언》, 《해동가요》, 《가곡원류》 삼대 가집에
세기에 들어서면서 그 위치가 변화하게 된다. 즉 양악이 번창하고 자유시가 한국 시단을 풍미할 때 일어난 시조부흥 운동을 계기로 음악적인 요소와는 달리 문학사적인 위치를 정립하게 된다. 최남선은 시조부흥운동을 통해서 시조시집 『백팔번뇌』(1920)를 펴내고 시조를 이전 가집에서 곡조와 작가
가곡창 5장으로 불러오던 것에서 파생하여 3장의 시조창으로 성립된 것이다.
또한 시조를 ‘가곡창사(歌曲唱詞)’라 보는 견해도 있다. 이는 삼대 가집은 청구영언, 해동가요, 가곡원류는 가곡집으로서 거기에 실린 노래들은 가곡의 노랫말이기 때문에 가곡창사라고 불러야 한다는 주장이다. 조규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