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조의 연행과 함께 창작 활동도 해서 그 작품을 살필 수 있는 자이다. 또한 시조의 음악적 측면에 대한 부분은 논외로 하고 중인가객시조의 국문학적 측면에서의 족적에 초점을 맞출 것이며 사설시조는 다음 조에서 다루게 될 것이므로 본고에서는 다루지 않을 것이다.
이러한 범위 내에서 중인가객
시조의 변이로 인한 사설시조의 등장 과정의 네 가지 부분에 초점을 두어 심화적인 논의를 진행하였다.
Ⅱ. 전문 요약
9. 중세에서 근대로의 이행기문학-제1기 조선후기
9.1. 민족 수난에 대응한 문학
9.1.1. 시대변화의 계기
임진왜란 이후의 조선후기는 중세에서 근대로의 이행기 제
1. 시조의 개관
시조는 고대 시가의 전통에 그 기원을 둔다. 그 후 중세․근세를 거쳐서 현대에 이르는 동안, 한국 민족의 호흡에 가장 알맞은 시형으로 계승 발전되어 온 장르라고 볼 수 있다. 또한 시조는 한국 문학사가 남긴 작품들 가운데 양적으로 가장 압도적이다. 그리하여 시조는 가장 오
Ⅰ. 들어가며
시조는 우리 조상들의 끊임없는 문학적 역량이 고유의 틀로 정제된 정형시로, 그 탄탄한 규범성을 바탕으로 우리 민족의 사상, 정서를 다양하게 담아낸 생명력 있는 문학 장르이다.
우리는 앞 조에서 시조에 대한 전반적인 역사적 변모, 특징, 형식 등을 알아보았다. 따라서 본 조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