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작품 분석
1) 세 개의 말뚝
a. 엄마의 이중적 태도와 말뚝
딸을 데리고 서울로 올라가는 길에서, 엄마는 서울을 계속해서 칭송하고, 그러한 엄마가 딸의 눈에는 ’서울이라는 거대한 대궐의 안주인‘처럼 보인다. 그러나 막상 서울에서, 엄마는 아직 서울사람이 아니었다. 엄마는 시골과 서울이
제 5장 도시공간의 시학
- 도시화 현상과 도시소설
1. 도시인식과 현대소설
70년대 이래 현대문학과 예술에서 나타나는 양상은 도시와 도시에 대한 인식이 뚜렷해진다는 것이다. 60년대 중반 이후 개발과 발전을 위한 성장 위주의 정책, 급격한 산업화 도시화가 시작되면서 도시에 대한 경험, 생
엄마의 말뚝 2>(1981), 《그 많던 싱아는 누가 다 먹었을까》(1992), 《그 산이 정말 거기 있었을까》(1995)에서는 모두 좌익운동을 하다가 전향한 오빠의 6․25체험과 유착되어 있다. 동란 중에 의용군에 잡혀 간 그는 실성을 하여 돌아오고, 1․4후퇴 무렵에는 다리에 총상을 입고 그 일이 빌미가 되어
엄마의 말뚝]
* 줄거리
엄마는 아버지의 죽음이 무지함이라고 생각하고, 오빠를 데리고 서울로 데리고 간다. 그리고 이젠 나를 데리러 내려온다. 나는 할머니와의 이별이 아쉽긴 했지만, 어쩔수 없이 엄마 손에 이끌려 서울로 올라가게 된다. 하지만, 막상 가보니 집은 현저동의 산꼭대기의 단칸방
Ⅰ. 서론
이 글의 목적은 박완서의 대표작 <엄마의 말뚝 1, 2>(1980,81)의 문학사적 의미를 정리하고, 그 정리를 바탕으로 작품이 드러낸 시대사적 의미에 부합하는 작품론을 제시하는 것이다.
6·25 전쟁의 직접성에 붙박혀 있거나 그것으로부터 일탈적으로 초월한 세계를 그리던 문학적 풍토에서 벗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