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속의 환상성
II-1. 존 말코비치의 등장과 ‘인형술사’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이 영화는 존 말코비치라는 인물이 ‘되는’ 내용을 다루고 있다. 여기에서 주목할 점은, 이 영화에 실제 존 말코비치라는 배우가 등장하며, 또한 그는 자신의 실명 존 말코비치를 영화에서 그대로 사용함으로서 영
무의식적인 환상을 이해하는데 관심이 있었다. Freud(1917)는 “사랑하는 대상의 상실로 인해 생기는 견딜 수 없는 고통과 분노로 말미암아 사랑하는 대상을 계속 유지하고자 그와 동일시하게 되고, 동일시 결과 자신의 일부로 내재화된 사랑하는 대상에 대한 강렬한 공격성이 결국 자살로 이끌게 된다.”
, 감독, 제작, 기술, 각본의 5개 분야를 상징한다. 개당 제작비는 350달러에 불과하지만 영화에 관련된 사람이면 일생 동안에 이 상을 꼭 갖고 싶어한다. 그만큼 오스카가 주는 명예는 부와 직결되기 때문이다. 아카데미측도 '값으로 따질 수 없이 귀한 상이 되기를 바란다'며 원가를 공개하지 않는다.
영화사의 가장 중요한 감독 중 한 명이며, 픽션 영화의 선구자로 칭송되는 조르주 멜리에스. 대표작 ‘달세계 여행’으로 인해 흔히 SF영화의 개척자 정도로 과소평가 되기도 하는 그의 진정한 의의는 ‘영화에 대한 사고’에 있다. 그는 전직 마술사였다. 그는 영화라는 매체를 자신의 전문 분야인 마
영화사의 가장 중요한 감독 중 한 명이며, 픽션 영화의 선구자로 칭송되는 조르주 멜리에스. 대표작 ‘달세계 여행’으로 인해 흔히 SF영화의 개척자 정도로 과소평가 되기도 하는 그의 진정한 의의는 ‘영화에 대한 사고’에 있다. 그는 전직 마술사였다. 그는 영화라는 매체를 자신의 전문 분야인 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