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네상스 건축 특성
* 중세건축의 구조와 의장의 융합 - 르네상스에서 계승
* 그리스와 로마의 건축전통을 통해 계승
* 횡적인 유대감을 강조 - 휴머니즘
* 건물전체의 조화 - 평면 입면의 비례 (Proportion), 균제 (Symmetry)
* 교회당, 궁전 (Palazzo), Villa 등
▶ 재료 및 구조
1) 주로 석재, 벽돌, 콘크리트
Ⅰ. 매너리즘의 사회적 배경
16세기 전성기 르네상스의 고전주의에서 예술적 표현을 얻었던 균형은 견고한 현실이라기보다 하나의 이상이자 허구였다고 할 수 있는데 르네상스는 어떠한 해결책에도 완전한 만족을 얻지 못한 시대였기 때문에 그 마지막 순간까지 본질적으로 동적인 시대였다. 그런
건축 드로잉 1번 AI), 평면도와 일치하는 성당의 정면 ‘파샤드’(facade)가 이면에 새겨져 있는 카라도스
Caradosso의 건립 기념매달(사진5)을 참조하여 재구성한 베드로 성당연구의 개척자이며 제 일인자라 할수 있는
볼프 메테르니크(Wolff Metternich)의 주장을 근거로 하고자 한다. 그의 주장은 우피지드로
Ⅰ. 개요
역사적 요소의 사용에 관련해서 의도적으로 스스로 부과한 합리주의의 금욕주의, 유행에 따른 후기 합리주의의 순수주의, 그리고 1950년대의 매너리즘적인 절충주의 등이 지난 이후에, 건축사가 다시 받아들여지게 되었다. 사람들은 보다 철저하고 객관적으로 과거를 이향하려고 하였다. Ru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