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영상언어의 이해
1. 기호와 이미지
1) 기호
기호학은 사회적 의미를‘기호’사이의 구조화된 관계의 산물로 본다.‘기호’는 의사소통의 기본 단위로 사진, 교통신호, 단어, 사운드, 대상, 냄새등 문화가 의미를 끌어낼 수 있는 것이면 무엇이든 이에 해당 된다. 그래엄 터너, 「대중 영화의 이
와 지식(knowledge)을 획득시키는 것 ㉡정서적 태도(affective attitude)의 변용, 즉 호감(liking)과 선호감(preference)을 갖게 하는 것 및 ㉢행동적 태도(active attitude)의 변용 즉 확신(conviction)을 갖고 실제로 구매(purchase)를 하게 만드는 것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③마케팅 커뮤니케이션으로서의 광고광고의 세
광고 · 영화 · 비디오와 같은 영상 매체에서 소비자들의 성적인 자극을 유발함으로써 판매를 촉진시키는 데 성을 이용하는 것도 포함된다. 예컨대 여성들의 벗은 모습 등을 광고로 사용하는 것이나 TV 프로그램에서 여성의 자극적인 모습이나 언어로써 여성을 성적으로 이용하는 것도 여기에 포함된다
Ⅰ. 서 론
언론의 역할은 과거나 지금이나 매우 크다고 볼 수 있다. TV나 인터넷 때문에 언론의 역할 줄었다는 말을 하지만 실지로는 언론의 헤게모니는 오히려 커졌다. 대학에서는 '언론고시'라 말할 만큼 언론인이 되면 특권적인 지위와 큰 역할을 갖는 직업이다. 대학 교수의 입장에서 보면 불과 몇
와 과학기술의 영향력 확대를 우려하는 반문화 사상이 드러나 있다.
“모든 기술이 인간화하지 못하면 기술종속에서 벗어나지 못하듯이, 예술도 인간화하지 못하면 예술을 위한 예술로 전락한다.” 1969년 미국 뉴욕에서 발표 당시 매스컴의 시선을 집중시킨 백남준의 이 선언, 즉 인간화한 예술론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