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체이론가들이나 뢰처 자신의 생각을 간접적으로 대변해 주고 있다. “새로운 세계는 비물질성들, 가령 디지털화된 정보나 혹은 합성된 색깔과 소리들에 의해 구성될 것이며, 이것들은 언제나 자의적으로 변화될 수 있는 것들이다. 그럼으로써 지금까지 물질적인 객체들과 관련된 현실에 대한 이해가
매체 바깥의 여성해방운동, 사회운동 등과 그 논의들이 어떻게 접합될 수 있는지를 살펴보는 일로 이어져야 할 것이다.
IV. 대중문화와 스타 – 스타덤과 팬덤
1. 스타-대중문화의 중핵
스타는 한 사회의 변화와 주류 가치를 대변하고, 대중 문화를 이끌어가는 핵심요인이며 문화 산업뿐 아니
매체 환경의 변화를 국어교육에 효과적으로 적용하기 위해 방법론적인 설계르루 마련하고 이를 적용하여 수업의 모델을 만드는 등 구체적인 연구가 시급한 과제로 떠오른다.
이를 제도교육의 차원으로 끌어올리기 위해서는 다음 몇 가지 전제가 필요하다. 첫째, 현실과 이론 그리고 현장이 지향할 방
변화와 전통을 추적하는 일은 원작이 있는 장소에서 출발할 수밖에 없다. 진품성의 영역 전체는 기술적 복제의 가능성에서 벗어나 있고, 물론 기술적 복제뿐만 아니라 다른 어떤 복제의 가능성에서도 벗어나 있다. 그러나 진품은 손으로 이루어진 복제와 달리 기술적 복제에 대해서는 자신의 권위를 완
우리는 소위 탈이데올로기 사회에서 살고 있다. 그러나 과연 우리는 모든 이데올로기로부터 자유로운가? 이데올로기를 벗었다는 의미의 탈(脫), 그러나 과연 그러할까? 우리는 이데올로기를 벗은 것(脫)이 아니라 빼앗은 것(敓)은 아닌가? 처음의 말을 반복하자면 “우리는 지금 탈이데올로기 시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