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매체현실의 특징
기술공학적 매체 시대의 첫 번째 특징 - 이것은 포스트모더니즘도 마찬가지로 공유하고 있는 점이기도 한데 - 은 다름 아닌 “비물질성”(das Immaterielle)이라고 간주되는 소위 “정보”를 토대로 한 탈현대적 사회로의 전환에 있으며, 이것은 일찍이 리오따르의 대표적인 저서 ϙ
매체언어 교수-학습 방법에 대한 검토를 바탕으로 추상적인 차원에서의 교수-학습 모형을 구안하는 시도를 할 것이다. 그리고 매체언어가 국어과 교재로서 차지하는 위상을 검토하고 최종적으로 매체언어교육의 교수-학습 전략과 교육적 상호작용에 대해 살필 것이다. 이 장에서 매체언어 교육에 대한
매체와 여성
대중매체를 반여성적인 것으로 보는 것은 큰 의미가 없다. 대중매체란 본질적인 속성을 지니고 있는 사회적 제도는 아니다. 오히려 대중매체란 여러 가지 사회적 내용으로 채워지기를 기다리는 무형의 존재일 수도 있다.
우리 사회의 비민주성의 철폐 노력들과 여성들에 대한 상징적인
성의 영역 전체는 기술적 복제의 가능성에서 벗어나 있고, 물론 기술적 복제뿐만 아니라 다른 어떤 복제의 가능성에서도 벗어나 있다. 그러나 진품은 손으로 이루어진 복제와 달리 기술적 복제에 대해서는 자신의 권위를 완전하게 유지할 수 없는 두 가지 이유가 있다. 첫째로는 기술적 복제는 원작에
우리는 소위 탈이데올로기 사회에서 살고 있다. 그러나 과연 우리는 모든 이데올로기로부터 자유로운가? 이데올로기를 벗었다는 의미의 탈(脫), 그러나 과연 그러할까? 우리는 이데올로기를 벗은 것(脫)이 아니라 빼앗은 것(敓)은 아닌가? 처음의 말을 반복하자면 “우리는 지금 탈이데올로기 시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