맹자를 비롯한 공자의 충실한 후계자들을 제외하는 여타의 유가들 -예를 들면 「역전(易傳 )」, 「예기(禮記)」의 저자나 순자(荀子) 등 -은 이전의 유가들과는 달리 천관(天觀)에 있어 상당한 정도의 변화를 보인다.
천(天)이라고 할 때는 주로 그 상대 개념이 인(人) 또는 물(物)이었다. 인(人)과 대비
맹자가 살던 시대에는 위와 같은 문제에 직면하면서, 인간에 대한 불신의 사건들이 난무했기 때문에 ‘인간이 도덕적인 존재인가?’, ‘도덕적인 존재라면 그 근거가 무엇인가?’와 같은 담론이 상당히 많이 존재했다. 맹자의 성선설을 비롯한 여러 가지 이론들은 이러한 사회적 배경에서 탄생한 것이
맹자는 인의예지가 인간 본성의 근본이라 말하고 있다. 맹자의 성선설은 바로 이 점에서 시작한다고 할 수 있다. 맹자가 말한 성은 인ㆍ의ㆍ예ㆍ지를 비롯한 모든 덕목을 포괄하고 있는 것이다. 인ㆍ의ㆍ예ㆍ지 네 가지는 다 기본 덕목이요 인간의 마음에서 생겨난 것이지 밖에서 부여해 준 것이 아니
맹자와 순자의 인간 본성에 대한 논의의 핵심을 정리하고, 맹자와 순자의 정치철학에 대해 설명하시오.(A4 1매, 최소900자 이상) 2. 장자의 철학에서 볼 수 있는 ‘변화’, ‘옳고 그름’, ‘자아에 대한 인식’, ‘삶에 대한 이해’의 관점이 공자의 철학과 다른 점을 정리해 보시오.(A4 1매, 최소900자 이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