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예수님은 우리에게 빵으로만 살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말씀으로 살아야 한다고 가르쳤다. 여기서 “빵으로만” 살 것이 아니라는 이 말씀은 “빵도 필요하지만, 그러나”라는 말로 해석할 수 있다. 여기에 기독교 인간학이 가지는 가장 구체적이고 피할 수 없는 현실적 문제가 있는 것이다.
Ⅰ. 서론
메시아의 길을 자각하게 된 예수님은 외로운 사정들이 하나님의 뜻을 이루는 데 심각한 장애요인임을 홀로 안타까워했다. 메시아는 참부모이며 그 사명을 위해서는 실체 신부를 맞이하셔야 한다. 천사장이 아담과 남매와 같이 자라던 해와를 거짓사랑으로 타락시킨 것을 근본적으로 복귀해
<무력한 예수>
* 예수 일행의 방랑
예수 일행이 남모를 방랑이 계속 되었다. 군중들은 이미 그들을 둘러싸지 않았고, 예수 일행을 맞이하는 기쁨의 소리도 없었다. 이 시기, 예수의 마음은 파악하기 어려운 신비로 가득 차 있었다. 이 방랑 동안에도 “사랑의 신”에 대한 예수의 신뢰에는 흔들림이
Ⅰ. 예수(그리스도, 예수그리스도)의 의미
1. 예수는 본질적으로 메시야다
예수의 많은 칭호들 가운데서 예수의 존재를 가장 본질적으로 나타내는 칭호는 “메시야”칭호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예수 자신은 이 칭호를 사용하지 않았다. 그것은 예수에게 참으로 중요한 것은 자기의 존재 문제가 아니
4.세계구속사의 지평 속에서 분단민족 통일의 조명
한국 민족은 이 분단의 고통과 역사적으로 받아온 시련과 한을 메시야적 희망 속에서 극복하고 메시야적 희망 속에서 극복하고 메시야적 살롬공동체를 형성함으로써, 세계 약소민족의 빛이 되고 그들을 향한 하나님의 의와 구원을 선포하고, 그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