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시라 할 수 있다. 포스트모더니즘은 기존의 것을 부정하려는 경향을 지니고 있다. 인습, 이성, 위계질서 등을 뒤집고 모더니즘이 안고 있는 모순과 한계를 비판한다. 모더니즘과 구분되는 포스트모더니즘의 특성은 상호텍스트성, 장르 붕괴나 확산, 자기 반영성, 대중 문화에 대한 관심 등을 들 수
제1절 리 듬
Ⅰ. 리듬의 개념
-언어는 소리와 의미가 일체를 이룬 것.
-시인은 음악적 효과를 창조하기 위하여 소리를 모형화, 소리의 모형화가 곧 리듬.
-규칙적 반복이란 동일성의 현상이며 이것이 리듬
-서정시의 운문에서는 동일성의 반복이라는 음악적인 장에 따라 단어들이 질서를 이룸.
-리
'문학은 삶의 반영이다'라는 명제를 놓고 본다면 시에 대한 시 쓰기가 자기 반영성이며 이것을 메타시라고 부른다. 이것은 현대시의 새로운 기능성으로서의 매우 현대적이고 문제적인 시유형이다. 언어는 대상을 지시하며 이 참조 기능의 언어를 대상 언어라 한다. 우리가 사용하는 대부분의 말은 이
아름답지 않은
아름다움
목
차
진은영 소개
시세계
메타시
가족의 억압적 이미지
빛, 색채를 통한 감각적 표현
동화, 그로테스크의 환상
영향 받은 시인
동시대 시인과의 비교
진은영 소개
<약력>
1970년 대전광역시 출생
이화여자대학교 철학 학사, 대학원 박사
2000년 문학과 사회 등단 수상
<수상 이력>
2
‘적의 부재’, ‘적의 불분명해짐’
→ 80년대 해체시가 지향하던 정치성 소멸
→ 전과 다른 실험시(후ㅌ기 현대적인 시) 등장
무수한 매체들의 현실 무반영
→ 언어, 시 자체로의 회귀
자아의 탐구 및 분열
- 김정란 <피의 시간>, 함기석 <그 사내>
패러디 시
- 장정일 <라디오와 같이 사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