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화는 북송(北宋)의 곽희파(郭熙派) 화풍을 받아들여 우리 나름의 새로운 양식으로 개성 있게 창조한 화가 안견에의한 안견파(安堅派) 화풍이 주류를 이루면서 명대(明代)의 원체(院體)화풍과 절파(浙派)화풍의 유입, 그리고 이상좌(李上佐)에 의한 남송(南宋)의 마하파류의 화풍이 전개되었고 이장손
회화와, 도화서 화원들에 의해 그려진 원화(院畵)로 구별되었다. 더불어 풍속을 그린 풍속화가 있다고 했다. 그 외 민화는 조선조의 그림 중에서 정통화와 원화를 제외한 장인들의 그림으로서 속화로 일컬어졌다.
조선시대의 회화는 초기에 명나라의 원체(院體)화풍과 절파(折派)의 북화풍이 주를 이루
'중국'이라고 했을 때 우리에게 떠오르는 이미지는 어떠한가? 대부분의 사람들은 주저없이 서해 건너편에 위치한 거대한 대륙, 12억이 넘는 인구를 이야기 할 것이다. 어쩌면 어떤 이는 짜장면, 탕수육, 호떡 등 우리에게 친숙한 음식을 말할 것이며, 소림사, 쿵후가 상징하는 무술을 말할지도 모른다, 또
중국 고대의 회화
동양화란 중국을 중심으로 하여 발생한 문화권 내에서의 여러 가지 형태의 그림을 말한다. 그림은 원시시대 인류가 생활을 하면서부터 사용하는 기물(器物)이나 무덤의 벽에 장식이나 의장의식으로서 그려지기 시작하였으며, 점차 시대를 경과하면서 사회적 변화와 의식에 따라 그
그 영향력은 더욱 강하게 나타나게 되었는데, 중국과의 회화 교류를 통해 새로운 화풍이 한국에 전해지게 되었으나, 한국의 경우 중국의 화풍을 무조건 그대로 수용하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한국 특유의 개성과 독자적인 화풍으로 재창조하였으며, 한국 회화의 세계를 더욱 발전시켜 나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