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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조선시대 회화의 특성

Ⅲ. 조선시대 회화의 전개

Ⅳ. 조선시대 회화의 조선중기 회화

Ⅴ. 조선시대 회화 도화서출신화가

Ⅵ. 조선시대 회화 서회협회전

Ⅶ. 조선시대 회화 민화

Ⅷ. 조선시대 회화 작품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조선시대는 우리 나라 미술사상 회화가 가장 다양한 양상을 보여주며 제일 높은 수준으로 발전하였던 시기이다. 북종화, 남종문인화, 남종산수화, 진경산수화를 비롯하여 사군자, 도석화, 초상화, 풍속화, 춘의도, 영모초충도, 궁중장식화, 의궤도, 세화(歲畵), 지도그림, 무속화, 민화 등 수없이 많은 종류의 회화가 펼쳐졌다. 특히 조선 후기에는 격조 높은 남종산수화와 이를 소화시켜 우리의 산천을 그린 진경산수화, 풍속화, 민화는 조선시대를 대표할 만한 높은 수준의 회화로 발전되었다.
그리고 이들은 사대부화가, 화원화가, 서민화가들의 그림으로 분류되면서 화풍, 기법, 미의식에서 각기 다른 양상을 보이지만 서로 깊은 연관성을 갖으며, 당시의 변천해 가는 세태와 수요와 관련을 맺고 있다. 당시의 토속적인 한국미는 민화에서도 튼튼한 기반이 되고 있다. 따라서 조선 후기 화단을 두고 볼 때 오방색의 사용이 두드러진 민화의 색채를 고찰함에 오방색 그림의 배경이 되는 당시의 회화적 환경을 간과할 수 없다.
조선시대는 전반적으로 문인화와 산수화의 경향이 두드러졌고, 그들의 이상과 격조의 추구는 색채를 극단적으로 배제하는 기법으로 흐르게 하였다. 이규상의 〈화주록(畵廚錄)〉은 당시의 회화를 화법으로 구분하여 간단하게 요약하고 있다.

대개 화파는 두 파로 나눌 수 있는데 하나는 세속에서 원법(院法)이라 일컫는 것으로 곧 나라에 이바지하는 화원의 화법이다. 그리고 하나는 유법(儒法)으로 신운을 위주로 하는 그림으로 필획의 가지런함과 성김을 돌보지 아니하여 화원에서 그리는 그림과 다른 것이 대체로 유화에 해당한다. 김홍도는 당시 세속의 모습과 양태를 잘 그렸는데 세상에서는 속화체(俗畵體)라 일컫고 있다.

이와 같이 조선시대의 회화는 주로 지배층에 속했던 화가들이 유법으로 그린 소위 정통화라 불리어진 일반회화와, 도화서 화원들에 의해 그려진 원화(院畵)로 구별되었다. 더불어 풍속을 그린 풍속화가 있다고 했다. 그 외 민화는 조선조의 그림 중에서 정통화와 원화를 제외한 장인들의 그림으로서 속화로 일컬어졌다.
조선시대의 회화는 초기에 명나라의 원체(院體)화풍과 절파(折派)의 북화풍이 주를 이루다가 중기 이후 점차 남종문인화를 추종하는 회화관으로 흘렀다. 후기에 들어 실학적 입장에서 사실성을 추구했지만, 겉모습만 닮게 그리는 것을 지양하고 문인화의 품격이나 사의성을 중시하였다. 조선조 초기의 안견과 강희안으로부터 중기의 화가들에 대한 화평을 기록한 〈화단(畫斷)〉에서 윤두서는 화도론(畵道論)을 다음과 같이 논리적으로 설명하고 있어 당시의 선비 취향의 화법을 엿볼 수 있다.
참고문헌
◉ 박용숙(1978), 회화로서의 민화, 한국의 미⑧ 민화, 중앙일보사
◉ 안휘준 저(2000), 한국 회화사 연구, 서울 : 시공사
◉ 안휘준(2000), 한국 회화의 이해, 시공사
◉ 홍선표(1999), 조선시대회화사론, 문예출판사
◉ H.W·D.J.잰슨 저·유홍준 역(1983), 회화의 역사, 서울 : 열화당
◉ Kazimir Malevitch 저, 송심이 역(1974), 회화에 있어서의 색채와 형태와의 관계, 미술수첩, 이화여자대학교 미술대학 예림 90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