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근대사를 보는 시각
- 근대사라는 개념은 어디까지나 주관적인 기준으로 학파별, 시대별, 나라별로 많이 다름.
일반적인 기준
- 1840년 아편전쟁에서 1949년 중화인민공화국 성립까지를 근대사로 분류.
⇒ 동양국가들은 대부분 개항 시에서 2차 대전 종료 시 까지를 근대사로 분류.
- 중
② 명․청시대의 과거제도와 신사
ⅰ. 시험준비 - 신사의 주요활동
과거에 합격해 관료로 진출하는 것은 신사에 있어 최종목표였다. 생원이 되는 동시도 과거로 볼 수 있겠으나. 엄밀히 말해, 상층관료로 진출할 수 있는 향시부터가 실질적인 과거의 시작이라고 볼 수 있다.
신사 중 가장 큰 규모
중국은 수많은 왕조가 바뀌면서 지배계층 또한 계속해서 바뀌어 갔다. 진 ․ 한 시대에는 호족이, 위․진 남북조, 수․당 시대에는 귀족이 송대에는 사대부가 그리고 명 ․청 시대에는 신사가 사회의 지배계층으로 등장하여 사회를 움직이는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하였다. 이들 신사의 개념
1. 머리말
저자는 머리말에서 각 시대의 사회상(社會相) 역사연구에서 인구문제는 필수적인 연구대상임을 강조하고 있다. 그러나 인구문제 연구는 그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자료상의 제약과 연구방법의 한계 등으로 큰 성과가 없었다고 한다. 이렇게 여러 문제점이 있기는 하지만, 저자는 이 논문을
시대의 이단아가 됐던 박지원(朴趾源)이 이주하고, 유득공·서상수·윤가기·이희경 등 서얼 지식인들이 뒤따라 이주해 지식인 촌락이 형성된 것이다.
가 가장 유명하다. 이들 백탑파에는 박지원, 이덕무, 박제가, 이서구, 남공철, 유득공 등이 있으며 이들은 주로 이용후생과 실사구시의 실천을 주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