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사들이 신분 상승을 위해 위에서 언급했듯이 끊임없이 상급시험 준비에 매달려 있었다. 그렇다면, 상급신사로서의 신분상승을 포기한 사람들은 어떠하였을까. 과연 별다른 노력을 하지 않고서도 현상 유지를 할 수 있었을까. 물론 그렇지 않다. 그들은 학정이 주관하는 3년마다 1회씩 치르는 세시였
그 대표적인 예였다.
17세기 초는 조선에 있어서 뿐만 아니라 국제 관계에 있어서도 조선, 명, 일의 3국의 정세에 중대한 시기이며 이러한 원인의 시발점은 임진왜란이다. 조선은 사대부의 분열과 무책임한 집권층 하에서 외침에 대한 방비가 전혀 없이 임진란을 당하여 7년여에 걸친 전쟁으로 인해 거
그 중에서도 명을 건국한 주원장 계통의 홍건적과 결합하게 되어 명조를 창업하고 초창기의 기틀을 마련하는 일에 참여하게 된다. 오금성,「명∙청시대의 국가권력과 신사」, 서울대학교동양사학연구실 편,『강좌중국사Ⅳ;제국질서의 완성』, 서울:지식산업사, 2007.9, pp.215-217 (이하 논문 제목으로
중국을 벗어나 이주하여 화교의 역사를 시작한 후부터 이들은 강력한 자본 세력을 형성했다. 이들은 중국이 공산당정권을 시작한 이래로는 홍콩, 싱가포르, 대만 등 중화권과 동남아 경제권을 지배하다시피 하며 막강한 화교 자본으로 부상했다. 그리고 중국 본토는 드디어 등소평의 개혁개방으로 단
그들의 인원은 많아지고, 관리임용수는 한정됨에 따라 위층의 계층상승이 어려워짐에 따라 독자적인 사회계층으로 固定化 되어 감에 따라 향촌에 세력권을 형성하면서 행한 역할이나 부여된 특권을 남용함으로써 가져온 폐단 등을 설명하고, 현대사회에 있어서는 역사적으로 어떠한 의미를 가져올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