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해방과 전쟁이라는 현실적 체험을 통해 형성된 1950년대의 모더니즘시는 30년대의 그것과는 다른 인식체계에서 바라볼 필요가 있다. 그것은 곧 문학의 체계 외적인 질서의 변화가 필연적으로 내적인 변화를 동반하면서 문학구조의 변화를 초래하고 있음을 뜻하며, 이런 의미에서 50년대의 신
시론과 시적 화자
무대에서 배우가 본래의 자기를 숨기고 주어진 배역의 연기를 하는 특수한 인물은 시인이 그 작품에 맞도록 창조한 허구적 인물(persona)이 되는 셈이다. 시인은 시적 자아란 탈로써 세계에 대한 태도를 포명한다. 탈은 세계와 대결하는 시인의 포현 방식이고 새로운 상상의 허구적 창
시론시론은 실천비평에 대비되는 이론비평으로서 실천비평의 이론적 틀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상호보완적인 것이다. 그러나 우리의 현대문학 형성과정이 서구의 직접적인 영향 하에 서 오류를 거듭했던 것처럼 시론에 있어서도 체계적인 성과는 오랜 시간이 걸렸다.
김기림이 시론, &
현대는 급속한 속도로 발전해 가고 있다. 사회, 경제는 구조적으로 점점 더 복잡해지고 각 분야별로 변화가 가속화되어감에 따라 전통적으로 존재해 가던 문화는 경계현상으로 사라져 가고 새로운 문화의 형태인 탈문화현상이 등장하였다. ‘모더니즘’, 즉 전통적인 거대한 삶의 양식이 서서히 사라
모더니즘이다.
모더니즘이란 우리말로 번역하면 '近代主義' 또는 '現代主義'라고 하며, 현대의 도시 문명에서 나타나는 여러 현상과 경험을 종래보다 지적이고도 참신한 방법으로 그려내고자 하는 경향을 가리킨다.
50년대 모더니즘을 살펴보기 위해서는 먼저 30년대 모더니즘의 흐름을 파악해야 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