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더니즘이다.
모더니즘이란 우리말로 번역하면 '近代主義' 또는 '現代主義'라고 하며, 현대의 도시 문명에서 나타나는 여러 현상과 경험을 종래보다 지적이고도 참신한 방법으로 그려내고자 하는 경향을 가리킨다.
50년대모더니즘을 살펴보기 위해서는 먼저 30년대모더니즘의 흐름을 파악해야 하
문학파 등을 통해 논급되고 있었다. 최유찬, 『문예사조의 이해』, 이룸, 2006, 572~573쪽
서구의 모더니즘을 근간으로 하여 전개된 한국에서의 모더니즘은 크게 두 가지로, 1930년대에 전개되었던 ‘주지주의 운동’과 1940년대 말부터 전개되었던 ‘신시론’ 동인과 ‘후반기’ 동인으로 구분된다.
년대의 모더니즘 시들이 기법적인 면에서 당대 시단에 상당한 충격을 가했다고 한다면, 후기 모더니즘 시들은 그것과 더불어 현대적인 새로운 정신의 문제를 시 속에 구현하기 위해 노력을 기울인 점이 인정된다.
6․25 전쟁이라는 전대미문의 참화를 거치는 동안 후기 모더니즘 시인들의 활동 또
년대에 추구되었던 모더니즘의 방법과 정신을 계승하고 현대문명의 메카니즘과 그늘을 형상화하고자 했던 모더니즘 시운동이 전개된다. 50년대 초 <후반기> 동인이 그 중심 역할을 한다. 김경린, 김차영, 김규동, 이봉래, 조향 등이 그들인데 이들은 주로 암울하고 그늘진 색조의 비유들을 인상적인 수
현대시론과 시적 화자
무대에서 배우가 본래의 자기를 숨기고 주어진 배역의 연기를 하는 특수한 인물은 시인이 그 작품에 맞도록 창조한 허구적 인물(persona)이 되는 셈이다. 시인은 시적 자아란 탈로써 세계에 대한 태도를 포명한다. 탈은 세계와 대결하는 시인의 포현 방식이고 새로운 상상의 허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