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들어가며...
본 보고서의 취지는 잭슨폴락의 영화를 보고 이것을 동양예술론(유가, 도가) 관점에서 그 의미를 평가하는 것입니다. 고등학교 미술 시간에 물감을 흩뿌리는 폴락의 작품을 누구나 한 번 씩은 본 기억이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우리나라 교육 방식이 그렇듯 단순히 스쳐지나 가는 것
잭슨 폴록 추상표현주의자들, 특히 잭슨 폴록의 경우 이런 자동기술법의 강조는, 전면균질적인 공간 구성, 드리핑의 개발, 또 ‘그린다’ 는 행위 자체에 중점을 둔 액션적인 제작 태도에서 잘 나타나고 있다. 실제로 추상표현주의는 이점에서 추상적이면서도 전통적인 추상과 동일하지 않다. 즉 전통
액션페인팅이 행위성을 강조한 것과는 유럽의 추상표현주의자들은 서정적 추상을 그려내고자 하였다. 유럽에서의 추상표현주의자로서는 장 포트리에, 장 뒤뷔페 등을 선구로 들 수 있는데 이들은 물감을 두껍게 발라 올린 화면을 긁거나 파는 것처럼 그렸다. 그 예로써 포트리에는 석고나 석회를 굳게
1. 교재 및 강의 12장(모던 아트의 전개)에 소개된 그림 작품 중 가장 흥미롭고 마음에 드는 작품을 하나 고르시오. 이 작품에 관한 교재 및 강의의 핵심 내용을 요약하고, 왜 이 작품을 흥미롭게 생각했는지 자신의 견해를 작성하시오.
1) 추상 표현주의의 등장 배경
전통적으로 외교적 고립주의를
잭슨폴록의 선례를 뛰어 넘는 것으로, 이는 완결된 작업이 아닌 실질적인 공간 제시로, 여기서 그는 환경에 바탕을 둔 하나의 이벤트로서의 예술이었다.
그 후 해프닝은 즉흥적인 행위를 바탕으로 독특한 자발성과 진취성을 내포한 채 전개되기 시작하면서 예술가들의 단독 표현에 의한 독창적인 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