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추상표현주의의 배경
추상표현주의는 1940년대 중반부터 1950년대 초반까지 미국의 뉴욕을 중심으로 한 미술운동이다. 추상표현주의는 쉽게 말하면 단어 자체가 주는 의미처럼 자연을 재현하지 않고 예술가의 주관적 감정이나 본능적 욕구를 자유롭게 표현하는 것을 말한다고 할 수 있다. 즉 내용
Ⅰ. 미국추상표현주의 - ‘뉴욕화파’를 중심으로
1) 추상표현주의의 배경
추상표현주의는 1940년대 중반부터 1950년대 초반까지 미국의 뉴욕을 중심으로 한 미술운동이다. 추상표현주의는 쉽게 말하면 단어 자체가 주는 의미처럼 자연을 재현하지 않고 예술가의 주관적 감정이나 본능적 욕구를
미국 미술의 발흥은 거의 전적으로 “추상표현주의(抽象表現主義, Abstract expressionism)”에 의한 것이라 해도 지나치지 않다. 1950년대에 본격화된 이 추상표현주의로 인해 미술의 중심이 유럽에서 미국으로 옮겨지게 된 것이다. 그러하기에 현대 미술을 이해하고자 한다면 좋든 싫든 추상표현주의를 짚고
‘삭제’
ex) 올덴버그의 햄버거와 감자튀김, 워홀의 브릴로 박스
· 현대 미술의 역사를 바라보는 방식의 변화.
: “미술에 종말이 오자 당신은 추상화가, 정물화가, 누드화가가 될 수 있었다. 당신은 장식미술가도, 문학적인 화가도, 이야기꾼도, 종교화가도, 포르노그래피 작가도 될 수 있었다.
미국 사회내에는 다원론적인 포스트모더니스트 비평가와 미술가들이 저술과 작품활동을 통해, 세상에는 수많은 양태의 지식과 여러 갈래의 전통, 다양한 세계관이 존재함을 보여준다.
즉, 다원문화론자는 사회가 이룬 다원적인 본질을 인정한다.
다원문화론자의 인식을 높이기 위해 일하는 비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