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가들이 일상생활의 대중을 돕도록 지도하였다.
이운동은 일정한 조형 양식에 기초한다기 보다는 건축, 실내디자인, 금속 공예, 가구,직물 , 카페트, 벽지, 문자디자인, 유리등 다방면에 걸쳐 있다.
사업혁명을 매우 부정적으로 바라보고 중세의 수공예 정신으로 돌아가자는 미술공예운동은 이
미술공예운동을 출발시켰다.
이는 근대 디자인 사에서 가장먼저 일어난 운동은 영국으로 윌리엄 모리스가 고딕 부흥양식의 대표적인 건축가인 퓨진(A.W.Pugin)과 스승인 존 러스킨의 영향을 받아 예술의 민주화를 주장한 수공예 부흥 운동이다. 근대 디자인 사에서 미술과 공예의 회복을 주장한
모리스 마샬 포크너 회사(Morris Marshall Faulkner & Co.) 의 설립계기가 되었다. 이때부터 실질적인 미술공예운동이 전개되기 시작하였다. 이곳의 생산품은 당시 기계에 의해서 극도로 저질화 되었던 디자인과는 현저한 차이를 보였다. 이 점이 바로 대중을 중심으로 한 실용예술을 위한 미술공예운동의 실천
휘한 기술"(Civil Engineering) 분야로 확대되어 지금은 토목공학과(후에 도시공학과 또는 환경공학과)에 이르고 있다. 산업화 결과 기계 생산품인 일상 용품들의 예술이 부족하다는 판단아래, 영국의 건축가들이 '수공예운동'을 일으키고, 실내장식품을 설계, 제작하던 회사가 1867년 처음 생기게 된다.
공예 부흥운동을 추진하게 되었다. 바로 여기에 바우하우스의 이념이 수공예를 중요시 하는 모리스의 이상을 이어받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이러한 바우하우스의 이념은 바로 첫째로 “건축을 중심으로 모든 미술활동을 종합하여 회화 조각 건축이 일체가 되는 정합예술을 창조한다는 것” 그리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