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성”은 당연한 것일까 ? ‘어머니’ 혹은 ‘모성’에 관해 말할 때 우리는 취할 수도 버릴 수도 없는 긍정과 부정의 양극단에 서서 이분법적인 태도를 취할 때가 많다. 특히 모성 자체를 생명의 원천이나 여성들이 자라서 성숙하면 궁극적으로 바라보아야 할 당연한 가치로 설정하여 이상화 하거
여성해방 이데올로기로 시작된 페미니즘은 여성들의 삶을 속박하는 여러 가지 관행이나 법과 제도를 통해 형성된 여성이기에 당연하다는 관념들에 대항하고 도전하기 위해서 형성되었다. 이에 본론에서는 페미니즘에 대하여 개념, 역사, 한국에서의 영향 등에 다양한 측면에서 자세히 분석하여 정리
여성의 이해이다. 돈을 버는 아버지, 아이들을 돌보면서 가사 일에 종사하는 어머니로 구성된 가족은 이런 이미지들을 기반으로 이상화된다. ---34쪽
여성론자들은 여성의 경험에 바탕하여 그러한 이상적 가정상은 신화이며 가부장제 사회를 지탱하는 이데올로기에 해당한다고 비판한다.
가톨릭 교
모성으로 그려진다. 또한 성관계 없이 그리스도를 잉태한 마리아는 ‘위대한 영적인 어머니’로 추앙받지만, 마리아 이외의 모든 여성들은 ‘정결하지 못한 여성’으로 깎아내려진다. 여타의 신화의 어머니들도 마찬가지다. 여성은 ‘임신한다’는 그 자체로 추앙받는 존재가 아니고, 언제나 위대한
갖추게 되면 여성인력이 대거 사회로 진출할 수 있는 통로가 마련되며 그로인해 숙련된 고학력 노동자의 수가 증가하고, 노동력부족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또한 출산과 양육으로 인한 경력단절로부터 여성을 보호할 수 있게 되므로 자연스레 출산율은 증가하게 되는 것이다. (이하생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