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성이라는 이데올로기에 가리워져 앞으로 나서서 표현되지 못하고 무시되어 왔다. 어머니 스스로가 생각하기에도 ‘모성’은 아름답고 위대한 것이긴 하지만 , 어머니가 된 여성은 어머니로써 취해고 행동해야 할것들이 때로는 벅차고 힘이 겹다. 이는 남편이 돈을 벌고 자신은 집안 살림과 아이키
모성의 실현에 의해서만 성취될 수 있는 것인가. 이에 대한 문제의식은 누구나 숭고하게 생각하기 마련인 모성에 대한 비판으로부터 시작해야 하기 때문에 어려운 점이 있으나, 소위 '강요된 모성'이 여성에게 가하는 억압을 고려할 때 반드시 검토해야 할 성질의 것이라고 생각한다.
2년 전, 이제
대한 많은 이야기들이 오고 간 현재까지도 대부분의 사회에서 자녀에 대한 책임을 1차적으로 어머니에게 돌리며 ‘어머니 역할’이라 부르고 있다. 이제는 오랜 세월 빼앗아 왔던 어머니들의 삶을 다시 그들에게 돌려줄 때가 아닌가 싶은 마음이 든다. 그러기 위해서 우리 사회가 도대체 ‘모성’을 어
이론이다. 그러나, 페미니즘은 단일 이론 혹은 단일 사고체계가 아니다. 이것은 다양한 시각에서 접근되며 또한 정의에 있어서도 복잡하다. 즉 페미니즘을 한마디로 정의하거나 그 범주를 단순화시켜서 유형화하기는 너무나 어려운 일이다. 여성주의 비평은 여성이 남성과 차이 있는 존재로서가 아니
여성학만의 학문적 성과라고는 할 수 없으며 여성학은 신생학문으로서 사회적 약자에 대한이론적 입장을 분명히 하고 있다는 점에서 구조적이거나 실증적이거나 사회문제를 다루는 학문분과와 일정한 교류를 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한국의 복지국가 또는 사회복지정책에 대한 논의에서 상당 부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