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탁구멍 속의 어둠이었습니다. (이하 목탁구멍)」는 ‘일체유심조’라는 불교용어를 사람들의 현실적 문제와 아주 예리하게 조화시키고 있는 작품이다. 「불 좀 꺼주세요 (이하 불 꺼)」는 남산 팔각정의 타임캡슐에 묻힐 정도로 공연 때마다 흥행을 한 작품으로 ‘분신’이라는 도구를 통해 인간의
1. ‘쌀 붓는 구멍’ 전설
쌀바위설화, 미혈설화
지명 유래담의 하나로 ‘쌀바위화’‘미혈설화(米穴說話)’라고도 한다. 문헌설화는 『동국여지승람』 등에 전해지고 있으며, 구전으로는 전국적인 분포를 보이며 전승되는 대표적인 설화의 하나이다.
광역분포형 설화
‘쌀 붓는 바위’ 전
Ⅰ. 자기계발 훈화자료 사례
1. 사랑의 힘
미국의 유명한 교육학자가 시골에 있는 어느 학교를 방문했습니다.
그는 수업을 받고 있는 1학년 교실에 들어가서 “선생님, 지금 수업을 받고 있는 학생들 중 노란 옷을 입은 소녀와 저기 저 소년은 뛰어난 머리를 가진 천재입니다. 그러니 앞으로 깊은 관
Ⅰ. 개요
미술이라는 대상을 자각하고 인식하는 의식의 주체를 미의식이라 한다면 한국미술을 인식하는 의식을 한국미의 미의식이라 할 수 있다. 한국미의 특질의 인식은 구체적인 대상을 통해서 얻어지고, 한국미의 확인은 그 논리적인 미학적 성과에서 가능한데 지금까지 한국미의 미학적 규명을
불교는 또한 독선을 배제하고 포용성을 지닌다. 대부분의 종교는 자신의 교리를 전파하기 위해 서슴없이 총칼을 드는가 하면 남의 종교를 무조건 미개한 것으로 몰아붙여 말살하려 했다. 마치 독선을 진리인 듯 생각해 왔음을 역사가 증명하고 있다. 그러나 불교는 단 한번도 진리의 이름으로 이웃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