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1. 문제제기
한국교회가 걸어온 백년사의 뒤안길은 하나님의 놀라운 부흥의 역사였다. 1907년 말씀 중심인 평양 대부흥 운동을 시발점으로 지금까지 교회는 거룩한 성도로서의 변화를 추구하며 발전되어 왔다. 이러한 삶의 변화의 과정은 다양한 신학적 토대 속에서 교회와 개인의 신앙
할 수 있는 40-45년 사이의 작품인 "윤리"와 "옥중서간"을 중심으로 성숙한 세계에서의 교회, 성숙한 세계를 항한 교회의 과제를 다루고자 한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그의 교회론을 정리하며 오늘날 한국교회의 제반 상황과 모습속에서 본회퍼의 교회론이 들려주는 메시지는 무엇인지 살표 보고자 한다.
1. 공통점
1) 성화추구의 지도력
남은 김인서 목사도 성화를 추구하는 지도자였다. 성화가 그의 목회와 선교의 원동력이었다. 성화를 영화(靈化)라고 표현하였다. 다시 말해서 성령으로 변화된다는 뜻이다. 여기서 우리는 영화(榮化:glorification)와 혼동하지 말아야 한다. 영화(靈化)란 성화의 다른 표
바울서신
신약 성경에서, 바울이 쓴 열세 편의 편지를 통틀어 이르는 말. 사대 서신, 옥중 서신, 목회(牧會) 서신 따위로 분류된다.
파울로스 서신 또는 바울 서신은 사도 파울로스(바울로/바울)나 파울로스 제자들이 쓴 서신들을 뜻하며, 파울로스나 파울로스 제자들이 교회들(로마, 코린토스, 테살로
목회서신이라고 말 할 수도 있다. 일반서신, 옥중서신은 바울이 로마 옥에 있을 때 썼으며, 공동서신까지 4가지가 있다.
묵시서는 계시록이 있다.
바울서신은 그리스도 중심이지만 성경기록과 장소 그리고 저자와 목적은 모두 다르다.
3.바울 서신의 연대적인 순서
번호
서신명
저작연대
저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