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 니버의 응답의 윤리
그렇다면 이 목회윤리는 무엇인가? 이중삼 목사는 목회윤리를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다.
“윤리학적인 차원에서 보면 선의 문제, 도덕적 자아론, 그리고 판단과 행동의 기준, 즉 규범의 문제라는 세 가지 문제에 대해 답하는 것이 윤리학이고, 이것의 그리스도와의 상
목회자들간의 윤리문제가 아닐까 한다. 그도 그럴 것이 한국선교 초기에 안수받은 목회자가 손을 꼽을 정도였지만 1990년도를 기점으로 1년에 목회자가 수천명이 넘게 배출되고 있는 실정이며, 본교단만하더라도 매년 몇백명의 신학생이 졸업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와 비례해서 졸업과 안수후에 교회를
Insight1. 신령주의+혼합주의 이단과 한국교회
목회서신의 배경을 살필 때 세 개의 서신 속에서 명백히 보이는 이단적 운동은 공동체에 아주 극적인 영향을 주었다(p.12). 거짓교사들과 그들의 신앙에 대한 간헐적인 정보를 살필 때 그들은 열광주의 혹은 신령주의적 요소(p.78)를 지닌 혼합주의적인 형태의
윤리
1) 아리스토텔레스의 영향
아리스토텔레스의 철학에서 모든 존재는 현실성 속에 잠재되어 있는 것이 현실화되어가는 과정 중에 있다 그는 모든 존재가 지향하고 있는 궁극적인 방향을 가리켜 목적(telos) 혹은 엔텔레키(entelechy)라고 불렀다 즉, 모든 존재는 자신의 존재로서 완벽한 상태에 이르
윤리학에 있어서, 종래부터 지속적으로 논의되어온 상대주의적 윤리학과 절대주의적 윤리학에 대해서 상대주의 측면에서는 아리스토텔레스의 윤리학을, 절대주의 측면에서는 기독교 윤리학을 주제로 해서 두 사상간의 비교 분석. 상대주의와 절대주의가 취하는 윤리학적 입장과 일반적으로 가해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