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회자들간의 윤리문제가 아닐까 한다. 그도 그럴 것이 한국선교 초기에 안수받은 목회자가 손을 꼽을 정도였지만 1990년도를 기점으로 1년에 목회자가 수천명이 넘게 배출되고 있는 실정이며, 본교단만하더라도 매년 몇백명의 신학생이 졸업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와 비례해서 졸업과 안수후에 교회를
Ⅰ. 서론
‘인간은 비록 가멸적이지만 참된 복을 향유할 수 있는가?’ 그렇다. 여기에 대해서는 ‘하나님과 인간들 사이에 중재자인 인간, 예수 그리스도에 관하여’ 알아보아 한다. 이 복된 중재자는 스스로의 죽음을 통해서 일시적인 죽음과 부활을 통한 영원한 삶의 가능성을 인간에게 내려주었다
I. 서 론
목회자나 목회자의 가정은 수많은 신자들과 주변 사람들에게 관찰의 대상 혹은 모본의 대기가 쉽다. 그 관심의 집중은 목회자 뿐만 아니라 그의 가정에서 적쟎은 짐이 되기도 하고 일반적인 가정이 갖고있는 가정 고유의 정상적인 삶의 영역을 목회자의 가정은 위협 받기도 한다. 이런
1. 신학연구를 위한 보조학문
1) 세계사(Universal History)
일반 역사로서 세계사가 있다, 특히 신학을 위한 애굽, 바벨론, 앗수르, 헬라, 로마와 유럽의 중세와 현대사 등이 있다.
2) 고고학(Archaeology)
비문(碑文), 고문서(古文書), 동전, 예술적 유품(藝術的 遺品) 등,그리고 고고학적 자료에 의한 정치,
천(天)은 정신적 질서의 기저(基底)에 있는 가장 근본적인 질서를 의미한다. 따라서 하늘은 사회의 현상적 질서 그 자체임과 동시에 그 기저에 놓여있는 근본적인 질서의 상징으로서도 이해될 것이다. 하늘의 속성이 사람과 분리됨으로써 기(己)를 대상으로 하고 목적으로 하는 수기지학(修己之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