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론
최근 수년간 몰입경험이 인간에게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몰입경험에 대한 논의가 다양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몰입경험은 여러 논문들이 발표되고 관련 책들이 출간되고 TV에서 특집방송을 하여 사람들이 어떤 활동에 몰입하였을 때 즐거움을 주고 얼마나 큰 즐거
Ⅰ 서론
Csilkszentmihaly는 몰입은 개인이 자신의 행동에 몰두하고 있는 상태를 의미하고 있고 현재 자신이 살고 있는 삶에서 자신이 느끼는 최적의 주관적 경험으로 개인의 능력과 기술이 자신이 해야 할 도전과 과제에 균형성을 이루는 최적의 경험상태, 어떠한 일을 처리할 때 완전히 몰두하여 자신의
경험을 통하여 가능하다. 한 곳에 몰입하다보면 북극지방, 열대지방 직접 다가온처럼 실제적인 체험이 되고 있다. 이러한 몰입경험을 학습현장에 적용시킨다면 훨씬 높은 학습효과를 나타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즉, 자신이 좋아한 일에 몰입을 하게 됨으로서 집중도 향상되고 새로운 경험을 하게
Ⅰ. 서론
Csikszentmihalyi(1990)은 몰입현상의 특징을 제시하고 있는데, 이는 몰입현상이 촉진되는 조건과 몰입상태에서 경험하는 현상으로 구분할 수 있다. 우선 몰입현상이 촉진되는 조건으로는 첫째, 과제의 난이도가 개인의 기술과 능력수준에 적절하고, 둘째 뚜렷한 목표가 있는 활동이나 놀이에서
1. 몰입경험의 표현특성요소
1.1. 몰입이론과 전시공간의 연계성
최근 전시공간의 유형이 변화하면서 그에 따라 공간의 주체 즉 관람객에 관심을 두고 있다. 전시 디자인에서 관람객을 고려하지 않은 물직적 요소들만 일차적 대상으로 삼는다면, 전시의 근원적 목표를 외면하는 것이다. 같은 작품일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