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목판인쇄(木板印刷) 기원의 전제적 여건
문화의 전파와 발달은 전적(典籍)을 매개로 하여 이루어져 왔다. 그러나 초기에 전적을 스스로가 베껴서 이용하였기 때문에 별로 유통되지 못하고 자급자족에 그쳤으나, 인지(人智)가 발달함에 따라 책의 수요가 늘어나기 시작하였으며, 그 도는 문화수준
모든 것이 너무나 급격하게 변하고 있는 현대 사회와 그 속에서 살아가고 있는 현대인들은, 무엇을 얻고 있는 지 무엇을 잃고 있는 지도 모른 채 허겁지겁 달려가기 바쁘다. 너무 바쁜 몸과 너무 바쁜 정신. 그래서 사람들은 종종 ‘정신을 놓고 산다’ 혹은 ‘정신이 없다’ 따위의 말들로 자신의 행위
본의 사례를 참고해 공시풀이를 달리 신메움이라고도 했다면서 적고 있다. 또한 문봉순의 글에서도 공시풀이와 신메움을 동일한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 문봉순, 심방의 입무의례 연구 : <초공본풀이>와 신굿의 관계를 중심으로, 경상대학교 대학원 국어국문학과 석사학위논문, 2005, 45~48쪽.
그러나
본의가 아니었으며, 그곳에서의 성행위는 자신들에게 위안이 아니라 고통이었다. 위안소의 여성들은 대부분 인신 매매나 강제동원에 의해 생겨났으며, 위안소의 엄격한 감시 아래 수용되었고 고곳에서 노예처럼 예속되어 생활하였다. 따라서 ‘정신대’나 ‘위안부’라는 용어보다 ‘성노예’로 명
무구정광대다라니경 無垢淨光大陀羅尼經》목판권자본이 751년 (경덕왕 10) 무렵에 간행된 점으로 미루어 그 이전으로 소급될 수 있다. 우리 나라의 초기의 목판인 쇄는 본문 내용이 짤막한《다라니경》등의 불경을 소형판에 새겨 다량 찍어 납탑공양(納塔供養)한 데에서 시작된 것으로 보인다. 이후 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