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이다. John martin, 『Introduction to the Dance』, (1939)
그러나 전위적인 작품들의 등장으로 연극적인 요소가 있는 무용과 무용적인 요소가 있는 연극과의 차이가 결코 분명하지 않다는 점에서 연극과 무용과의 관계를 모호하게 만들고 있다.
2. 국내 무용공연 현장의 문제점
1) 국내 무용계의 현실
I. 한국무용의 발생과 기원
무용의 발생과 기원에 대해서 발생학적인 측면으로 살펴보면 본능설과 모방설이 그 대표적인 것이라 할 수 있다.
본능설에 의하면 인간 신체의 조건이 무용의 기초가 된다. 즉 무용의 리듬은 인간의 심장 고동에서 시작되지만 맥박이 약동할 때 스스로 리듬을 느끼게 되고
1. 연구의 필요성
우리 사회가 점점 경제적·문화적으로 발전해 나감에 따라, 사람들의 문화수준은 한층 더 높아져 가고 있는 시점에서 영화·연극·미술 관람 등 이외에 더 다양한 분야로 그 관심이 확장 될 것임은 틀림없다. 바로 그 자리에 공연예술의 한 축인 '무용'이 있고, 이를 위해선 직업무용
사회 전체의 규모가 확장된 사례는 여러 부문에 걸쳐 나타났다. 우선 지난해에 이어 정부가 실시한 `무대공연작품 지원 사업`으로 인해 기존의 문예진흥원 지원금 외에 20여억 원이 추가로 무용계에 지원되었다. 이 같은 창작지원금의 증가는 전국적으로 1시간이 넘는대형작품을 양산하는 계기가 됐다.
활성화를 도모하고 있다. 정부가 축제를 통해서 지역을 활성화하고자 하는 이유는 지역으로 유입되는 비용의 높은 부가가치의 발생과 주민통합의 순기능, 지역의 긍정적 이미지 창출 등의 영향력이 크게 발생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각 지방에서 개최되는 지역축제의 축제 내용은 차별성이 떨어지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