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용관련단체들의 인식전환 때문이다. 이 같은 기획공연의 증가는 무용공연이 훨씬 다양해지고 제작 규모가 커지는 결과를 야기시켰다. 무용 사회 전체의 규모가 확장된 사례는 여러 부문에 걸쳐 나타났다. 우선 지난해에 이어 정부가 실시한 `무대공연작품 지원 사업`으로 인해 기존의 문예진흥원 지
한국춤에 있어 집단성이나 또는 공동체성, 그리고 제의적인 면과 놀이성의 융합이라는 큰 줄기가 조금도 흐트러지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역사적으로 부족국가시대 이후의 한국춤은 이른바 국가제도가 점차 조직화되고 확립됨에 따라 궁중춤과 민속춤으로 확연히 구분되게 된다. 궁중춤은 국가제도
전통적 제사들에서 땅에 대한 집착과 씨족에 대한 보존 의식이 컸음을 알 수 있고, 또한 하늘이니 해니 하는 것을 천(天)이라 하면서 통치자를 하늘이라 믿게 하였다. 한국의 무용은 이러한 정신적 기조에서 자라온 것이다. 흥을 담은 광대, 사당패, 기녀들의 춤에서 우아와 장중의 멋을 지닌 궁중 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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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대표적인 춤
한국의 전통춤은 크게 궁중춤과 의식춤, 민속춤, 창작춤으로 나뉜다. 이 중 조선시대의 가장 대표적인 춤은 궁중춤이다. 궁중무용은 정재라고도 하며 내용면에서는 사상적인 기반을 가진 의식적인 것이 강조된다. 이 정재는 궁중에서의 제례의식이나 향연에서 실행하는 춤으
전통에서 나온 것이다.
전통음악은 정악과 민속악으로 크게 나눠진다. 정악은 궁중이나 지방관아, 그리고 민간 사랑방에서 주로 지식인들이 즐기던 음악이며 민속악은 일반백성들이 사랑하던 음악이다. 민속악에는 전문음악인이 놀이판을 벌여 부르거나 연주하던 판소리, 잡가, 산조, 시나위와 일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