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한국무용의 발생과 기원
무용의 발생과 기원에 대해서 발생학적인 측면으로 살펴보면 본능설과 모방설이 그 대표적인 것이라 할 수 있다.
본능설에 의하면 인간 신체의 조건이 무용의 기초가 된다. 즉 무용의 리듬은 인간의 심장 고동에서 시작되지만 맥박이 약동할 때 스스로 리듬을 느끼게 되고
과정을 추적하다 보면 집단무의 특성과 제의적인 속성, 놀이적인 특성이 없는 민족춤이란 거의 없을 것이다. 그러나 한국춤에서 그러한 속성들이 강조되는 것은 한국이 현대사에 있어서 지난 60~70년대에 급격한 산업화를 겪고, 생활과 의식이 급진적인 변화를 겪어 왔음에도 불구하고, 한국춤에 있어
대단히 중요한 일이 아닐 수 없다. 더욱이 사교 춤을 댄스스포츠의 시작으로 보았을 때, 도입기인 1890년대부터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명실공히 일익을 담당해 왔던 국내 각 협회의 활동을 중심으로 발달과정과 미래를 진단하는 것은 발전적인 댄스스포츠의 지향에 매우 가치 있는 연구가 될 것이다.
유연하게 전환하기 못한다면, 우리 나라 실업계 고등학교 교육은 그 존재 가치에 대한 도전을 받을 것이다. 실업계 고등학교 교육의 존재 가치에 대한 도전은 실업계 고등학교 교육의 무용론의 대두를 의미하는 것이고, 이는 달리 말해 실업계 고등학교 교육이 우리 나라 산업 발전에 기여하는 정도가
과정에서 나타난다. 이들은 앞선 이들의 자취를 통해 스스로의 처신의 거울로 삼으려 했고, 현실의 질곡에서 온전히 벗어날 수 있는, 진세의 속물적 가치를 완전히 차단할 수 있는 공간을 관념화함으로써 구체적 은일의 장이 그들 앞에 펼쳐지기를 고대하였다.
西湖 눈 진 밤의 비치 낫