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용관련단체들의 인식전환 때문이다. 이 같은 기획공연의 증가는 무용공연이 훨씬 다양해지고 제작 규모가 커지는 결과를 야기시켰다. 무용사회 전체의 규모가 확장된 사례는 여러 부문에 걸쳐 나타났다. 우선 지난해에 이어 정부가 실시한 `무대공연작품 지원 사업`으로 인해 기존의 문예진흥원 지
전통적 제사들에서 땅에 대한 집착과 씨족에 대한 보존 의식이 컸음을 알 수 있고, 또한 하늘이니 해니 하는 것을 천(天)이라 하면서 통치자를 하늘이라 믿게 하였다. 한국의 무용은 이러한 정신적 기조에서 자라온 것이다. 흥을 담은 광대, 사당패, 기녀들의 춤에서 우아와 장중의 멋을 지닌 궁중 무용
무용과 함께 한국무용의 양대산맥(兩大山脈)이라 할 민속무용은 한국무용의 고유의 원형(原型)을 살리고, 중국의 무용을 흡수·소화한 것으로 경쾌하고 장중하며, 우아하면서도 변화가 거침없는 무용으로 발전하였다.이 장에서는 승무, 살풀이, 태평무, 춘양전, 처용무, 강강술래, 봉산탈춤 총 7가지 유
1. 전통문화 콘텐츠 발굴에 대한 접근 방법과 이론적 논의
우리나라 고유의 문화 콘텐츠를 발굴해 활용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다. 그러나 크게 두 가지 접근 방법으로 나뉜다. 특정한 전통문화에 대한 관심에서 출발하여 콘텐츠를 발굴해 활용하는 방법과, 현재 우리 미디어에 나타난 콘텐츠 활
1. 서 론
현대사회에 접어들면서 전통문화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전통문화가 의미하는 것은 무엇이며 왜 그것이 중요한 것일까? 전통문화에 대해 알기 이전에 문화의 의미와 특성에 대해서 알 필요가 있다. 전통문화 역시 문화의 하위 개념이라고 볼 수 있기 때문이다. 문화라......
(2) 전통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