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용이론가인 컬링우드(Collingwood)는 ‘예술은 무언가 감정을 전달하는 것으로서 그 자체만으로는 의미가 없다’고 하였다.
위와 같은 이론에 따르면 일상적 인간의 행위들은 감정의 표출과는 상관이 없으며 예술의 범주에 속할 수 없다. 춤이나 음악, 미술과 같은 예술적 매체를 통해 인간의 감정을
- 헨리 프레드릭 아미엘(스위스 철학자,문학가:1821~1881)
* 질투는 천 개의 눈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한 가지도 올바로 보지 못한다. - <탈무드>
* 기도는 평화의 전주(前奏)며 능력의 서언(序言)이요, 목적의 서사(序詞)며 완성의 통로다.
- 피에르 아벨라르(프랑스 신학자:1079~1142)
* 참된 신념을 위하
분석함으로써 연극이 가진 구술적 측면을 검증해 보려한다.
1) 연극의 정의
배우가 연희의 장소에서 관객을 앞에 두고 희곡 속의 인물로 분장하여 몸짓 동작과 대사로써 만들어내는 예술을 말한다. 음악, 무용과 같이 공연의 형태를 취하기 때문에 공연 예술 또는 무대 예술이라는 명칭으로도 불린
예술적인 감성을 앞세워 조형적이고 창조적인 표현에 있어서 전통적인 방법을 파괴하고 오브제의 한 형태인 레디메이드 개념 전개를 통해 조형 예술의 표현영역을 확대시키며, 우연적 방법에 의해 발견된 것도 작품으로 환원될 수 있다는 견해를 취하고 있다. 반 예술적이고 우연적인 것들의 표현방법
무용은 이 운동으로부터 시작하여 이 운동으로 끝나게 되므로 시작과 마무리의 중요성에 따라 매우 중요한 운동이라 볼 수 있으며, 간단하나 미적 표현의 근원이 되므로 섬세한 훈련이 필요하다.
진동 운동은 리듬을 느끼게 하는 기본적인 운동으로써 어떠한 하나의 지점을 고정시키고 일정한 방향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