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용이론가인 컬링우드(Collingwood)는 ‘예술은 무언가 감정을 전달하는 것으로서 그 자체만으로는 의미가 없다’고 하였다.
위와 같은 이론에 따르면 일상적 인간의 행위들은 감정의 표출과는 상관이 없으며 예술의 범주에 속할 수 없다. 춤이나 음악, 미술과 같은 예술적 매체를 통해 인간의 감정을
햄릿 자신도 생을 마감하는 것으로 내적 갈등의 마감을 하고 있다.
햄릿의 말 중 ‘높은 이성으로도 흉내낼 수 없는 역설’이나 ‘세상이 정직할 수 있는 기회는 단 한번, 즉 멸망’이라는 대사는 바로 햄릿이 도덕적 이성적 자아를 지니고 있음을 상징하고 있다.
2) 무용 ‘햄릿’의 주제의 특성
작품화한 소설을 모두 말하기도 하지만 고전소설에서는 주인공의 영웅적인 전쟁 중심의 내용만을 군담소설로 따로 모아놓고 있다. 군담소설은 전쟁에서 싸워 이긴 무용담을 중시하지만 가공의 인물이나 사건을 꾸며서 지은 역사소설이나 전기소설과는 다르다.
내용은 권선징악, 사필귀정, 고진감래
작품들은 대부분 안무가의 스타일이나 특징들이 두드러지게 보이는데, 이 작품은 필립포 탈리오니가 그의 딸인 마리 탈리오니를 위해 만들었던 만큼 안무가의 특성, 스타일보다 주인공인 마리 탈리오니를 작품을 통해 발레의 낭만 시대를 열게 했다.
주인공이었던 마리 탈리오니는 긴 팔을 가진 것
문체로 죽음과 생명, 인간존재나 삶이 어떠하다고 말하고 있는지를 논의해 보자.
김훈의 「화장」은 아내에 대한 이야기, 추은주에 관한 이야기, 화장품 회사 상무로서의 ‘나’에 관한 이야기라는 세 줄기의 서사로 이루어져 있는데 이들로부터 각각 세 가지 문체적 특성과 의미를 찾아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