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적인 배경이 있었기 때문이다. 춘추전국시대는 사회적으로 대변혁의 시기로서 이러한 변혁이 결국 어떤 성격을 갖느냐 하는 것에 대해서는 학술계에서도 아직까지 서로 다른 견해를 보이고 있다. 이런 대변혁 시대에 계급 분화와 계급 투쟁이 매우 복잡하고 격렬했음은 자명한 사실이다. 각기 다
후기에 쓰인 묵자의 설화집이고, 공수는 묵자의 구송설화로 말기의 작품, 비유 하편은 유가를 욕한 문헌인데 후기에서 말기의 것이다. 제5류는 비성문·비고림·비제·비수·비돌·비혈·비아부·영적사·기치·호령·잡수의 11편이다. 성곽수어 집단으로서 묵가가 중기에서 후기에 계속해서 써 나간 병기
주의 전통적 사상을 벗어나지 않았지만, '숙명론 비판'과 '두루 사랑함'의 내용은 유가의 '천명'과 '차등애'의 이론을 반대하여 '운명을 집착하는 것'은 '세상의 큰 해독' 이라 여기고 "차별 없이 서로 사랑하고, 서로 함께 이롭게 하며" 친소귀천의 구별을 두어서는 안 된다고 강력히 주장하였다. 묵자 자
주의 전통적 사상을 벗어나지 않았지만, '숙명론 비판'과 '두루 사랑함'의 내용은 유가의 '천명'과 '차등애'의 이론을 반대하여 '운명을 집착하는 것'은 '세상의 큰 해독' 이라 여기고 "차별 없이 서로 사랑하고, 서로 함께 이롭게 하며" 친소귀천의 구별을 두어서는 안 된다고 강력히 주장하였다. 묵자 자
주의적 천명론과 인의 선험을 고취하였다. 공자는 이러한 반동적 복고주의의 정치 입장에서 출발하여 유심주의적 선험론의 관점으로 예악 등의 미학 문제를 담론하였다. 그는 예로 단속한다는 일련의 미학이론을 제출하여 유가 미학사상의 기초자가 되었고 중국 고대 미학사에 큰 영향을 끼쳤다. 공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