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세우고 있다. 이 사실은 문명이 중심국을 중심으로 뭉친다는 헌팅턴의 주장이 사실이 아닐 수도 있다는 의심을 품게 해준다. 게다가 9․11이후 부각된 헌팅턴의 문명충돌론은 미국의 이라크전쟁의 명분을 더욱 강화하기 위한 정치적 소지가 다분히 있지 않겠냐는 주장마저 나오고 있다.
점이다. 이들 두 가지 관점이 공통적으로 함축학도 있는 것은 문화나 인종, 민족 간이 지적 능력이나 도덕적 가치의 본질적 차이가 없다는 관용적, 평등주의적 시각과 이와 아울러 특정 문화와 인간의 인식과 가치는 보편적, 절대적 기준에 의하여 판단될 수 없다는 다원주의적 시각이라고 할 수 있다.
대한 정확한 이해를 바탕으로 하는 것이 중요하다. 정교일치의 사회에서는 제사장이 국가를 통치하는 것을 흔히 볼 수 있다. 마찬가지로 이슬람에서는 전통적으로 칼리파제사를 지내오고 있었다. 이때의 제사장을 칼리파라고 하는데, 처음에 칼리파들은 종교적 사명감과 열기를 가지고 무리를 이끌었
대한 정확한 이해를 바탕으로 하는 것이 중요하다. 정교일치의 사회에서는 제사장이 국가를 통치하는 것을 흔히 볼 수 있다. 마찬가지로 이슬람에서는 전통적으로 칼리파제사를 지내오고 있었다. 이때의 제사장을 칼리파라고 하는데, 처음에 칼리파들은 종교적 사명감과 열기를 가지고 무리를 이끌었
대한 반항이 시작되었으며 국제체제는 서구를 넘어서 다 문명 체제로 확대되었다. 인류의 문화적 융합, 세계 곳곳의 사람들이 점차로 공통된 가치관, 믿음, 지향점, 관습 제도를 받아들이게 된다는 뜻의 '보편문명(universal civilization)'이 비로소 등장하고 있다.
보편문명의 의미에는 여러 가지가 있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