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천재성’과 같은 의미를 내포하고 있는 술어로 인정되었다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이, ‘낭만적’이라는 말은 처음부터 예술비평용어로 쓰였던 것이 아니다. 이 말이 문예비평용어로 전용된 것은 1797년 프리드리히 슐레겔이 고전주의에 대한 대립어로 낭만주의를 사용하면서부터였다.
(중략)
프랑스 상징주의의 영향
리얼리즘에서 문학은 일종의 도구나 수단
윤리적·도덕적인 면에서 독자를 계몽시키거나 삶의 단조로움을 덜어주는 오락 제공
문학은 사회적이건 도덕적· 윤리적이건
심리적이건, 모든 공리적 기능에서 완전히
벗어난, 문학만을 위한 문학이어야 한다는
것이 모더니
문학에 적용됨으로써 그 연구 방법이나 사상에 있어 못지않게 놀라운 변신을 이룩하게 하였다. 사실주의는 하나의 이론으로 그쳤을 뿐 가치 있는 작품을 생사하지 못함으로써 새 문학세대로부터 버림받기 시작했다. 이들은 이론이 아닌 작품과 작가들에게 시선을 돌렸고 그곳에서 자신들이 열망한 새
형성해온 식민지 체제의 길 위에서 일련의 유화정책을 실시하면서 민족운동의 분열과 개량화를 기도하였다. 일본은 '문화의 창달과' '민력의 충실이라는 표어를 내걸고 여러 가지로 전개되었다. 하지만 오히려 식민지 지배를 은폐하면서 더욱 더 지배를 강화시키기 위한 고도의 술책에 불과했다.
일
형성하게 되었다.
2) 한국과 서구 낭만주의 비교
이처럼 다른 양상으로 형성된 서구와 한국의 낭만주의는 몇 가지 공통점과 차이점을 보인다. 우선 프랑스 혁명과 3·1운동은 지배계급에 대한 저항이라는 점에서 공통점을 갖는다. 서구의 경우는 제 1신분에 대한 일반 시민계급의 계급혁명이었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