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3.1 운동은 한민족 전체의 자아각성과 식민지 현실에 대한 비판적 인식으로부터 비롯된 거족적인 항일 투쟁이었다. 이 운동을 통해서 우리 민족은 구체적인 의미의 민족의식을 국민 각자가 지니게 되었다고 하겠다. 3.1 운동이 비록 그 현실적인 결실을 맺지는 못했으나 이로 인해 우리의 정
문학파가 등장하여 카프와 대립하였다. 이들은 계급문학의 정치성에 반대하고 문학의 순수성을 옹호하면서 민족 의식을 고취하고자 하였다. 참여자로는 최남선, 이광수, 김동인,양주동, 이병기, 이온상 등이 있다.
⑤ 3 1운동 직후, 시에는 감상적 낭만주의가 두드러지게 나타났고, 소설에서는 패배적
현실에 대한 관심보다 유미탐구에 있다. 초기 시에서 영랑은 ‘내 마름’, ‘소색이는’, ‘얄개’, ‘실비단 하늘’ 등 새로운 조어와 전라도의 사투리를 발굴하여, 거기에다 그의 독특한 언어미와 전통적 판소리 율감의 심화 등을 더하였다. 영랑시의 또 다른 특징으로는 과거 지향성을 들 수 있다.
주의에서 객관주의 즉 리얼리즘으로 나아가며 정리한다. 이러한 사유가 가능한 것은 예술과 현실의 문제를 끊임없이 고민한 덕분 아닐까. 그가 강조한 자아 각성에서 비롯된 것일 것이다. 그의 초기문학론이 보여주는 문학과 예술에 대한 많은 고민의 흔적들은 현재의 우리에게도 좋은 지침이 될 것으
현실 사회의 존재 구조와 단계적 성격을 해명하고 현실의 사회적 모순을 해결해 나갈 수 있는 변혁논리 창출에 기여하는 것이다. 말하자면 시대구분은 역사 발전에 대한 과학적 역사인식과 현실 변혁을 위한 실천적 현실인식을 통일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방법론적 무기인 것이다. 북한의 우리 문학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