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상징주의의 시대적, 철학적 배경
1) 시대적 배경
1870년의 보-불 전쟁(프로이센의 지도하에 통일 독일을 이룩하려는 비스마르크의 정책과 그것을 저지하려는 나폴레옹 3세의 정책이 충돌해 일어난 전쟁.)이 있기 전까지 19세기의 프랑스를 지배해온 사회사상은 주로 사회주의, 실증주의, 그리고 과
서양론적 관점 : 'symbol'은 '함께 내던진다'는 뜻인 그리스어 'symballein'에서 유래한다. 이 말의 어원에는 '하나로 맞추어 보다, 비교해 보다'란 뜻이 들어 있었고 나중에 '표시, 표지, 표징, 기호' 등의 의미를 얻었다.
동양론적 관점 : 유형의 사물을 이용하여 무형의 주관적인 것을 표현한 것을 가리킨다.
상징주의의 분류
일반적으로 상징주의는 직접 표현하지 않거나 또 구체적 이미지에 대한 직유를 통하여 암시하지 않고 어디까지나 이해하기 어려운 상징을 활용한다.
개인적 상징주의(private symbolism)
개인의 사상과 감정을 환기하며, 상징의 매개가 도달하는 관념·감정이 인간적 차원으로서
육체적 감각으로 이행함을 ‘수평의 조응’ 이라고 한다.
‘사상•감정의 직접적 표현, 객관적 묘사, 구체적 영상에 의한 직유적 암시를 거부하는 상징주의의 상징은, 모레아스가 말한 대로 ‘이념에 감각적 의장(衣裝)을 입히는 것’이 그 구조적 핵심이다(‘상징주의 선언’, 피가로, 1886.9.18.)‘
문예사조는 복잡한 다의성의 출현으로 어느 시기보다도 뚜렷한 때로서 그것은 현대에의 과정 위에서 중요한 세기이다. 그 대표적인 것으로 자연주의와 사실주의, 낭만주의와 상징주의 문학이 개화한 시기였다. 이 사조 사이에서 상징주의의 첫 단계로 세기말 문학이 대두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제류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