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징주의이다.
2) 철학적 배경
근대 합리주의사상이나 기독교사상과도 일정하게 차이 지어지는 견해를 나타내는 상징주의는 일상적으로 우리가 영위하고 있는 삶의 현실은 피상적인 것이라는 기본 인식에 근거하고 있다. 그 현실은 시인이 추구하여 파악하여야 할 이상세계의 타락한 형태이거
서양론적 관점 : 'symbol'은 '함께 내던진다'는 뜻인 그리스어 'symballein'에서 유래한다. 이 말의 어원에는 '하나로 맞추어 보다, 비교해 보다'란 뜻이 들어 있었고 나중에 '표시, 표지, 표징, 기호' 등의 의미를 얻었다.
동양론적 관점 : 유형의 사물을 이용하여 무형의 주관적인 것을 표현한 것을 가리킨다.
상징주의의 분류
일반적으로 상징주의는 직접 표현하지 않거나 또 구체적 이미지에 대한 직유를 통하여 암시하지 않고 어디까지나 이해하기 어려운 상징을 활용한다.
개인적 상징주의(private symbolism)
개인의 사상과 감정을 환기하며, 상징의 매개가 도달하는 관념·감정이 인간적 차원으로서
문예사조는 복잡한 다의성의 출현으로 어느 시기보다도 뚜렷한 때로서 그것은 현대에의 과정 위에서 중요한 세기이다. 그 대표적인 것으로 자연주의와 사실주의, 낭만주의와 상징주의 문학이 개화한 시기였다. 이 사조 사이에서 상징주의의 첫 단계로 세기말 문학이 대두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제류파
육체적 감각으로 이행함을 ‘수평의 조응’ 이라고 한다.
‘사상•감정의 직접적 표현, 객관적 묘사, 구체적 영상에 의한 직유적 암시를 거부하는 상징주의의 상징은, 모레아스가 말한 대로 ‘이념에 감각적 의장(衣裝)을 입히는 것’이 그 구조적 핵심이다(‘상징주의 선언’, 피가로, 1886.9.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