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예운동을 제창하는 등의 내용이 규정되었다. 이로 말미암아 국내외의 많은 진보적․애국적 청년과 지식인들은 공산당의 통치에 희망을 품고 연안과 각 근거지에 모여들었다.
또한 중일전쟁이 장기화되면서 국민당 정부가 소극적인 태도로 전쟁에 임하자 중국의 지식인, 문인, 청년학생들은 국
운동(整風運動)을 추진
정풍운동의 일환으로 모택동의 「문예강화」발표
2. 「문예강화」의 내용
- 서론 : 5가지 방향에서 문제를 제기
➀ 입장문제 : 공산당은 무산계급과 인민대중의 입장에 서 있고, 공산당원은 당 정책의 입장에 서야 한다.
➁ 태도문제 : 적에 대해서는 그 포악함
운동(整風運動)을 적극적으로 추진.
문예강화「 文藝講話 」가 발표.
Ⅱ.『 문예강화(文藝講話) 』의 내용
1942년 5월 2일의 서론(引言)과 1942년 5월 23일의 결론으로 구성.
서론 - 5가지 방향에서 문제를 제기
입장문제
공산당은 무산계급과 인민대중의 입장에 서 있고, 공산당원은 당 정책
모택동이 제시한 <연안문예강화>의 내용이 사회주의 중국의 문학지침으로 계승된 것이다. 비록 정치적인 목적에 의해 왜곡, 변질 되긴 하였지만 그 기반은 여전히 <연안문예강화>에 두고 있다.
이 글에서는 신중국 수립 이후 문혁시기까지 사회주의 리얼리즘으로 통칭되었던 주류문학의 흐름에 대
: 급진적인 사회주의화를 통한 정치적 결속과 경제 발전
- 대약진운동의 실패
① 공산당 내부의 노선갈등 심화
② 이하림 - 1960년 사상성과 예술성을 동시에 존중하자는 절충적 견해 제시하면서 경직된 극좌적 문학규범 비판 ➜ 수정주의 사상 고취 및 모택동사상의 권위 훼손으로 비판 받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