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문화] 연안문예강화와 사회주의 현실주의

 1  [중국문화] 연안문예강화와 사회주의 현실주의-1
 2  [중국문화] 연안문예강화와 사회주의 현실주의-2
 3  [중국문화] 연안문예강화와 사회주의 현실주의-3
 4  [중국문화] 연안문예강화와 사회주의 현실주의-4
 5  [중국문화] 연안문예강화와 사회주의 현실주의-5
 6  [중국문화] 연안문예강화와 사회주의 현실주의-6
 7  [중국문화] 연안문예강화와 사회주의 현실주의-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중국문화] 연안문예강화와 사회주의 현실주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연안정풍운동
2. 연안문예강화
3. 연안정풍운동이 문예계에 미친 영향
본문내용
1. 연안정풍운동

1935년 10월 공산당은 대장정을 끝내고 섬북(陝北)에 도착하여 섬감녕변구(陝甘寧邊區)를 세우고 연안(延安)을 수도로 정하였다. 그 당시에 이 지역에는 문인과 지식인들이 별로 없었다. 그러나 1937년 中-日 전쟁이 폭발하고 항일(抗日)이라는 명분아래 다시 국공합작(國共合作)이 이루어져 국민당 통치지역과 공산당 통치지역 사이의 경계선이 사라지면서 상황은 점차 변하기 시작하였다. 일본군에게 대도시들이 잇따라 함락되자, 곳곳의 진보적인 문인들과 지식인들이 공산당이 통치하고 있던 연안으로 대거 몰려들기 시작하였다.
1937년말 연안에서는 섬감녕변구문화계구망협회(陝甘寧邊區文化界救亡協會)가 창립되고 성방오(成仿吾), 주양(周揚), 가중평(柯仲平)등이 책임자로 뽑협다(1939년에 문협 연안분회로 개명). 1938년 11월 작가들은 보안(保安)에서 중국문예협회(中國文藝協會)를 창립하였으며 정령(丁玲)이 주석으로 선임되었다. 모택동은 창립대회에서 행한 연설을 통하여, 문예가 전국의 인민들에게 항일단결을 선전해 줄 것을 호소하였다. 1939년 12월 모택동은 중공 중앙에 대하여 라는 결정을 발표하였다. 섬감녕변구 정부의 시정강령에는 지식인을 존중하고 자유로운 연구를 장려하며 과학지식과 문예운동을 제창하는 등의 내용이 규정되었다. 이로 말미암아 국내외의 많은 진보적․애국적 청년과 지식인들은 공산당의 통치에 희망을 품고 연안과 각 근거지에 모여들었다.
또한 중일전쟁이 장기화되면서 국민당 정부가 소극적인 태도로 전쟁에 임하자 중국의 지식인, 문인, 청년학생들은 국민당 정부의 태도에 강하게 불만을 표시하였다. 그에 대해 국민당 정부는 강경하게 그들을 탄압하였고, 문인들 가운데 상당수가 탄압을 피하기 위해 연안으로 모여들었다. 이들은 각지의 문예활동에 종사하게 되었으며, 이들 활동가들은 당시 제기된 ‘문인입오, 문장하향’(文人入伍, 文章下鄕)이라는 슬로건에 따라 농촌과 전선에 투입되어 노동자, 농민, 군대 속에 배치되어 그들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