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만식의 현실인식과 이를 소설에서 어떠한 형식으로 형상화시키는지에 대한 평론입니다. 따라서 우선 채만식에 대한 소개와 더불어 1930년대의 시대상황과 1930년대의 문학계의 모습, '탁류'와 '태평천하'등에 나타난 채만식의 당시 시대적 상황에 대한 현실인식 및 소설을 통한 형상화에 대해 알아보고
Ⅰ. 한국 해방기문학의 배경
8․15 광복과 함께 일제 식민지에서 벗어남으로써 우리 민족은 정치․경제․사회․문화 등 모든 분야에서 새로운 역사적 전환점을 맞이하게 되었다. 그러나 해방과 함께 국토가 분단되고 좌우익의 이념적 대립이 심화되는 등, 정치․사회적 혼란이 계속되었
제1장 한국 근대문학의 성립
1. 국어국문운동과 근대문학의 성립
(1) 한국 사회의 근대적 변혁
- 개화계몽 시대의 국어국문운동은 이 같은 민족의 주체적 인식이 사회적으로 확대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촉발된 일종의 문화 운동이라고 할 수 있다.
- 국어국문운동은 개화계몽운동의 중심에
Ⅱ. 本論
1. 文壇의 狀況
1)政府樹立 전의 문단 상황
左翼系列
①朝鮮文學建設本部 - 1945년 8월 16일, 感激의 하루가 지난 후 종로 한청빌딩에 자리잡고 있던 朝鮮文人報國會의 간판이 내려졌다. 일제 침략 세력에 함께 同調해 온 조선문인보국회는 많은 문인들의 이름 앞에 친일 문학이라는 烙印을 남
소설은 현대 소설적 면모가 뚜렷하다. 또한 사회 교화의 목적문학 또는 이상주의 극복 청산하고, 문학의 독자성과 당대 사회현실에 대한 깊은 관심을 내보인다는 점에서 이전의 소설과 구별 되어진다. 1910년대는 이광수가 주도하였다고 한다면 1920년대는 김동인이 현대소설의 기틀을 마련하는데 주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