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에서 변형된 인물>
-성격이 강조된(비중이 커진)인물
민재-삼각구도의 불안정한 역할이었지만 영화에서는 동등한 주연.
박동우- 교양 있는 중년 남편에서 의처증의 성격이 드러나는 샐러리맨으로 변형.
-성격이 약화(비중이 줄어든) 인물
보경- 주체적인 감정의 소유자였지만 수동적인 인물로
영화가 나타났는데 그것이 바로 오늘 우리가 살펴볼 홍상수의 <돼지가 우물에 빠진 날>이다. 이 영화 외에도 <오! 수정>, <강원도의 힘>, <생활의 발견>, <극장전> 등을 통해 감독 홍상수에게는 일상성, 낯섦, 욕망 이라는 말이 늘 함께한다. <돼지가 우물에 빠진 날>또한 우리의 일상을 낯설게 보여주면서
희곡의 이론과 분석>
영화 위에 글을 쓰는 사람들
-홍상수, 이창동-
Ⅰ. 주제 선정 계기 및 감독 소개
-홍상수와 이창동 : 2009년 칸 영화제에서 '하하하'와 '시'가 동시에 상을 탐
-홍상수 : 부유한 집안 사정으로 인해 자유롭게 영화를 제작. ‘영화답지 않은 영화’
-이창동 : 문학가적 소질에 더해
문학에는 위와 같은 문제를 사실적인 모습으로 그려내었다면 현재는 다시 부조리극의 특성을 반영한 소통의 어려움을 그려내는 새로운 방식들이 나타나고 있다. 현대의 실험연극과 실험영화들이 이러한 속성을 반영하고 있다고 본다. 우선 부조리극의 정의 및 부조리극이 등장하게 된 역사적 사회적
친절한 금자씨
- 박찬욱 감독의 작가주의를 중심으로
1. 작가주의 영화
1) 한편의 영화에서 중심적인 인물은 감독이며 따라서 감독은 작가와 같은 역할을 한다는 개념을 적용한 이론을 말한다. 즉, 영화에서도 문학처럼 만든이의 개성이 쉽게 드러나야 된다는 것.
즉, 작가주의 영화는 비장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