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철우는 1954년 전남 완도군 평일도에서 태어났으며 1973년 광주 숭일고교를 졸업하고 전남대학교 영문학과에 입학했다. 제대 후 복학하여 광주민주화운동을 체험했다. 서강대학교 대학원 영문학과를 졸업했으며 전남대학교 영문학과 시간강사로 근무했다. 1990년 광주 가톨릭센터 부설 문예창작 아카
문학사적 의미보다 작가가 당시 궁지에 몰린 자신의 처지를 변명하고 당시의 현실 문제에서 한걸음 물러서려는 방도를 찾아 고전을 개작한 성격이 강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설 춘향전이 본격적인 근대소설로의 이행 과정에 놓이는 것은 처음 시작 장면에서부터 그 의미를 발견할 수 있다. 이해조
문학․예술상의 한 경향. 모더니즘이 비교적 단순한 요소로 이루어진 데 비하여 포스트모더니즘은 이질적인 요소를 결합시키거나 이전 작품을 새롭게 인용하는 등의 모습을 보이며 후기 모더니즘이라고도 한다. 이 운동은 미국과 프랑스를 중심으로 학생운동 ․여성운동 ․흑인민권운동 ̶
문학의 본질적인 것이다. 고대 그리스의 풍자시인 히포낙스가 그 시조(始祖)라고 한다. 패러디는 특정한 의도를 가지고 특색을 흉내 내는 목적이 있는 모방이다
3) 포스트모더니즘에서 패스티쉬
혼성모방(패스티쉬)은 공허한 패러디, 무표정한 패러디라고도 불리며 패러디에서 보이는 희극적인 불
문학의 현대적 수용은 단순히 전통의 계승이나 낡은 문화유산의 부활의 차원을 넘어서, 고전과 현대간의 생산적이고 창조적인 대화를 통해 고전적인 문학유산과 현대문학 모두를 풍요롭게 할 수 있는 매우 중요한 과제라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박혜경, 「고전문학의 현대적 수용양상」, 『작가세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