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의 갈래 구분이 작품을 이해하는데 어떤 도움을 주는가’ 등을 공부하는 문학의 과정에서 문학의 갈래에 관한 일반적인 이론을 습득하게 될 것이며, 이를 작품에 적용하여 수용하는 과정을 통하여 문학의 본질적 특성에 관한 전반적인 이해가 가능하게 될 것이다.
2. 적용할 학습 모형
․ 문
부인의 감정을 보다 쉽게 이해하고, 자신들이 소중히 여기던 물건이 고장나거나 부러진 일을 떠올리기 쉽게 할 것으로 판단했다.
<조침문>은 제 6차 교육과정과 7차 교육과정에 모두 수록되어 있으므로 <희곡교육론>의 수강생 모두가 익히 배워 알고 있는 작품이라는 점도 작품 선정의 이유가 되었다.
문학 교육에 대한 연구와 마찬가지로 1990년대 초입부터 진행되었다. 이때는 교육과정 상으로 제5차 교육과정 시기에 대응한다. 이 시기의 시 교육에서는 ‘학생 중심 수업’이 현안이었으므로, 관련 연구에서도 학생들의 능동성과 주체성, 다양성에 대한 인정을 어떻게 이론적으로 뒷받침할 것이냐가
문학 텍스트를 읽지 않는다는 반성에서 비롯된 듯하다. 지금까지의 문학 교육은 문학 텍스트 읽기가 선행 요건이 되지 못했거나 거의 학습자에게 일임되어 있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시와 같은 갈래는 대개 전문(全文)이 교과서에 수록되고 따라서 수업 시간에 읽지만, 길이가 긴 소설 갈래는 교과
최근 철학적 논의에 의하면 언어의 의미는 맥락에 따라 상대적인 가변성을 갖
게 되며 맥락 안에서 결정될 수 있는 것으로 본다. 즉 언어의 의미는 고정적
이거나 객관적인 것이 아니라, 그 언어를 사용하는 주체들의 맥락 속에서 의미
를 드러내며 맥락이 제거된 상태에서의 의미 결정은 불확실한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