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비평]황순원 소설`소나기`의 심리주의적 비평적 접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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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문학비평]황순원 소설`소나기`의 심리주의적 비평적 접근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심리주의 비평의 개념과 특성
2. 심리주의 비평의 전개
3. 심리주의 비평의 영역
3.1고전심리주의 비평
(1)작가 심리학
(2) 작품심리학
(3) 독자심리학
3.1 신심리주의 비평
4. 심리주의 비평의 이론적 근거로서의 프로이트
본문내용
1. 심리주의 비평의 개념과 특성
문학이론에 있어서 정신분석이론이 원용된 것은 오랜 역사를 지니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문학이 기본적으로 인간의 행위나 그 심리적 동기를 표현하는 학문양식이었기 때문에 인간 정신과 심리현상에 대한 깊은 지식과 통찰을 필요로 하였다. 또한 현대문학비평이 갈수록 과학화, 객관화 되어감에 따라 문학이 인접 학문의 제 이론들을 원용하고 접목해서 문학논의와 연구를 다원화시키는 것은 주요한 비평의 추세랄 수 있다. 심리비평은 이러한 추세에 부응하여 나타난 비평 양식의 하나이다. 심리비평은 인간의 의식 및 무의식의 세계를 문학연구의 근원으로 보려는 연구방법이다. 다시 말해 현대사회에서 활발하게 연구 대상이 된 심리주의 이론을 도입해서 종래의 인상주의 비평의 한계를 극복하고 문학비평을 과학적 수준으로 이끌어 올리고자 하였다. 심리주의 비평은 작가의 창작심리 연구, 문학작품의 내적심리 연구, 문학작품을 수용하는 독자심리 연구 등 세가지 영역에 대하여 프로이트와 융이 제시한 정신분석이론 즉, 인간의 심층심리, 의식의 흐름, 리비도, 콤플렉스, 꿈이론, 자동 기술법 등의 방법으로 해명하고 분석하려는 비평이다. 오늘날의 대부분의 작가들은 문학작품의 형식, 인물의 성격묘사, 주제의 표현에 의도적으로 심리학을 응용하기도 하고, 무의식적으로 이를 중시하기도 한다. 특히 심리주의 비평은 첫째, 심리기제와 유사한 수사학적 작업으로 텍스트를 탐구하는 것이다. 둘째, 저자와 텍스트, 독자와 텍스트의 관계를 고려하는 이론에 바탕을 두어야 한다. 셋째, 이러한 관계가 어느 특정한 역사적 시점이나 사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