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적 전통, 문학적 관습(혹은 형식)을 가지는가 하는 문제를 다룬다.
· 기본적인 원리는 19세기 프랑스의 비평가 생뜨 뵈브(C.A. Sanite Beuve)와 떼뜨(H.A. Taine)로부터 유래되었다.
■ 한계(비판)
- 문학작품의 출처에 대한 지나친 예비적 조사는 수단인 동시에 목적이 되기 쉬웠고, 따라서 원전과 가치가
. 즉 ‘환경’이 인생을 결정하고 인생이 작품을 결정하는 것이다.
2) 현대 역사주의비평역사주의비평은 1920년대에 들어 형식주의자들의 공격을 받기 시작하여 1930년대에는 그 공격이 극도에 달하였다. 1940년대는 역사주의비평이 퇴조되는 시기였다. 그러나 1950년대에는 역사주의비평이 다시 소
Ⅰ. 머리말
문학 연구에 있어 역사주의적 방법은 문학과 역사, 현실의 관계를 중시하는 태도에 기초한다. 역사, 전기적 비평은 문학작품의 출현을 역사적인 사건과 같이 취급한다. 과거의 문학작품들의 해당 시대의 사회적 이슈와 생활상을 담아내고 있듯이 문학은 역사적 상황이나 시대적 조건으로
문학이란 작품을 바르게 이해하고 정의하기 위해 탐구와 연구방법의 일환으로 인한 학문으로서의 가치를 가지는 것을 뜻하기도 한다. 이번 발표에서는 그 중에서도 후자의 방법으로 문학작품을 분석하는 방법에 있어서 역사전기주의 혹은 역사주의라고 불리는 비평에 관해 그 주제를 시작하려 한다.
비평의 토대가 되었다. 그 중에서도 ‘카타르시스’의 개념은 심리주의 비평의 근간이라고 할 수 있다. 카타르시스는 관객이 비극을 보며 겪는 심리적 변화를 지칭하는 것으로, 아리스토텔레스는 이를 ‘정화’와 ‘배설’의 의미로 사용했다. 즉, 카타르시스의 개념을 통해 문학예술이 독자의 정서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