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설의 기법적인 바탕을 이룩했다. 1930년대말 「까마귀(1936)」, 「복덕방(1937)」, 「밤길(1940)」등으로 우리 소설 문학의 가치를 높이는 데 기여했고, 《문장 강화》에 나타난 탁월한 미문가로 예술적 정취가 짙은 단편에 능했다. 이효석, 박태원과 달리 허무와 서정의 작품 세계 속에서도 시대 의식
현대소설의 기법적인 바탕을 이룩했다. 1930년대 말 「까마귀(1936)」, 「복덕방(1937)」, 「밤길(1940)」등으로 우리 소설 문학의 가치를 높이는 데 기여했고, 《문장 강화》에 나타난 탁월한 미문가로 예술적 정취가 짙은 단편에 능했다. 이효석, 박태원과 달리 허무와 서정의 작품 세계 속에서도 시대 의
박태원의 문학 출발에 상당한 영향력을 행사한 것으로 볼 수 있다.
박태원은 영문학에도 깊은 관심을 가졌는데 그것은 번역에만 머무르지 않고 문학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하는 동시에 새로운 기법의 적극적 수용으로 표현된다. 박태원의 소설에 의식의 흐름 수법을 처음 시도하고 있는 것은 서구문
박태원의 대표적인 창작기법인‘고현학(考現學)’을 그 출발점으로 하고자 한다. ‘기교의 문학’으로 평가를 받았던 박태원의 소설인 만큼, 창작기법이야말로 그의 작가의식과 세계관의 결정체라고 볼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정지용은 한국 시사에 근대와 현대의 분기점에 위치하여 위대한 발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