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김소월의 시<초혼>을 읽고, 작가, 시적 화자, 시적 청자, 독자의 관계를 설명하고 이 주체들이 시의 의미를 드러내는 데 어떤 역할을 하는지 말해보자.
초 혼
김 소 월
산산이 부서진 이름이여!
허공 중에 헤어진 이름이여!
불러도 주인 없는 이름이여!
부르다가 내가 죽을 이름
2. 분단모순이 문학사에 끼치는 영향을 구체적으로 말하라.
우리의 문학은 언제나 온전하지 못한 불구성을 지닌 문학으로서 존재한다. 분단으로 인해 우리는 우리의 문학을 바르게 알지 못하고 언제나 왜곡되고 모순된 관점에서 문학을 이해 하며 그것이 진실이라고 믿으며 살아가고 있는 것이 현실
문학이다. 물건을 의인화하여 경계심을 일깨워 줄 목적으로 지어졌다. 앞서 생성된 패관문학이 개인의 창작물이 아님에 비하여 가전은 개인의 창작물이어서 소설에 한 발짝 접근된 형태이다.
가전의 대표작에는, 임춘-국순전(술 의인화). 공방전(돈 의인화). 이규보-국선생전(술 의인화). 청강사자현부
문학적 관심에서 배제되어 왔던, 그러나 일찍부터 양식화되어 있었던 전통적인 단형서사체 소설의 문학적 복원과 새로운 문학적 소통의 출구를 열게 되었다.
【경향】환경 운동가로도 활동하고 있는 그는 자연에 대한 애정을 자신의 작품에 곧잘 드러내곤 한다. 그는 세상의 허위와 위선에는 날카
문제와 그 풀이 방법을 중심으로 생활의 지혜가 나타나는 수수께끼들로 분류(인생, 슬기, 근검절약)하였다.
현실세계에서의 삶에서 필요한 구체적이고 개별적인 지혜뿐만 아니라 실존적인 고민에 대한 통찰력을 얻을 수 있는 추상적이고 보편적인 지혜가 수수께끼에 들어간 수수께끼들까지 연구하